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seo

좋은 도메인 이름 찾는 방법

Last Modified : 2016-06-03 / Created : 2016-06-03
7,923
View Count

첫 도메인 구매는 2011년 겨울로 기억합니다. 웹서비스를 기획하면서 퍼블리싱, 백엔드 개발, 디비 설계 등 많은 부분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고민했을뿐 도메인 이름에 대하여는 아무런 생각도 없던 순수한 시절입니다.
도메인 이름, 성공적인 첫 걸음도메인 이름이 무슨 상관이지? 그냥 적당한거 쓰면 되는 것 아냐?라고 묻는다면 당신을 이 글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도메인 이름이 정혀 상관없는 것도 영역도 존재할 것입니다. 하지만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고 사이트가 운영중이며 방문자가 유입된다면 어쩌면 더 큰 기회를 놓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웹 관련서비스가 도메인과 가장 큰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예를들어 온라인 호텔 예약 사이트라면 우리는 다음과 같은 도메인을 기대합니다. hotel.com 만약 게스트룸이라면 guestroom.com 등이 그것이지요... 이제 조금 더  중요하게 느끼지 않으시나요? 물론 위와 같은 도메인 확보는 어렵습니다... 이미 누군가가 소유하고 있으며 구매한다해도 그 금액이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 특별한 도메인의 놀라운 가격


예전에 한 매체에서 세자리 단어의 도메인 가격에 대하여 다룬 적이 있습니다. 이 도메인은 의미가 명확했고 3글자로 짧았으며 외우기 쉬운 매우 이상적인 도메인이었죠. 이 도메인의 가격은 얼마였을까요? 당시 앞 단위가 억 단위로 거래될 것으로 추정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런 특별한 이름의 도메인들은 억 이상의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거나 경매를 통해 판매됩니다.

도메인은 쉽게 사고 팔립니다. 우리가 잘 아는 사이트 ebay.com은 물론 다양한 도메인 거래 및 경매 사이트가 존재합니다. 이 뿐 아니라 도메인 전문 브로커도 존재하며 이들는 일반적으로 수수료로 5 ~ 15%를 요구합니다. 이는 도메인이 그만큼 수요가 많다는 뜻이며 시장에서 그만큼 많이 거래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좋은 도메인은 과연 어떤 도메인을 말할까요? 아래와 같은 경우 도메인이 좋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좋은 도메인 주소의 조건



# 숫자, 하이픈(-)등을 포함하지 않을 것


도메인은 기호나 숫자 없이 영문으로만 연결된 도메인이 가장 선호되는 도메인입니다. 하이픈이나 숫자를 사용한 도메인이 많지 않은 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검색엔진에 검색시 단어 및 의미 위주로 검색하기 때문에 검색결과의 상대 빈도가 낮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숫자 및 하이픈등은 타이핑을 하는 것이 영문으로만 이루어진 경우보다 어렵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길이가 짧을 것



사람이 단기기억으로 외울 수 있는 단어수는 그리 길지 않은데 보통 숫자는 일곱자리라고 합니다. 단어로 연결된 경우를 제외한다면 도메인은 짧을 수록 기억하기 쉽습니다. 게다가 검색엔진에 검색시 더 많은 연관검색어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최대한 짧은 도메인 길이가 좋은 도메인입니다. 실제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글로벌 또는 대기업들이 짧은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발음이 쉽고 외우기 쉬울 것


도메인을 북마크로 등록하기 전까지 특정 사이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도메인을 기억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도메인을 외우고 기억하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므로 되도록 의미있는 단어 또는 연결된 알파벳순서를 가진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도메인에서 리스트의 경우 확연히 그 차이가 드러납니다.

i. 좋은 도메인
abcde.com
cheapmall.com
banana.com
location.com

ii. 나쁜예의 도메인
ghhdhafxy.com
rqedvh.com

더 짧다고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 처럼 더 긴 도메인이라도 의미있는 단어 또는 연결된 알파벳순서의 도메인이 더욱 좋습니다.


# 도메인 확장자 이름


도메인 확장자는 매우 많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com 또는  .net 외에도 .me .kr .global .co .info .us .org .ac 등등 매우 많죠. 도메인 앞의 이름도 중요하지만 확장자 이름도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넓리 쓰이고 일반적인 주소가 가장 비싸고 인기있습니다. 만약 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를 하고 있다면 외국에서의 유입이 쉽고 기억될 수 있도록 .com .net 등을 반드시 사용해야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kr과 같은 도메인을 사용한다면 접근이 어려워 해외 유입이 떨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 도메인 주소와 운영하고자 하는 관련 키워드가 일치


짧은 도메인의 경우 이름 또는 단어등을 의미하는 도메인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도메인이 긴 경우 해당하는 단어에 하고자하는 비즈니스 키워드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도메인 관련 웹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면 아래 도메인 중에서 어떤 도메인이 더 좋을지 유추해보세요.

a. shsuf.com
b. youchemys.com
c. getdomains.com
d. bepartner.com

위 보기중에서 c 또는 d가 좋은 도메인이 될 수 있으며 d의 경우 c보다 짧은 길이를 가지고 있으나 도메인 키워드를 포함하는 c가 가장 좋은 도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고를 때 선택할 조건은?
여기까지 좋은 도메인을 고르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같은 조건이라면 당연히 더 좋은 도메인을 확보한 곳이 더 좋은 비즈니스 결과와 더 많은 방문자 유입이 이뤄질 것 입니다. 그렇다면 도메인을 실제로 구매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도메인을 판매하는 많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판매처마다 각각의 가격과 프로모션을 진행하므로 구매할 경우 이를 잘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확장자만 다른 도메인 다수를 구매하거나 기간을 연장하여 구매하는 경우 가격 할인 혜택이 주어지는 사이트도 존재하므로 이를 잘 확인해 구입해야 더 좋은 가격에 원하는 도메인 구매가 가능합니다.

도메인을 구매하는 것 역시 비용이 아닌 하나의 자산입니다. 좋은 도메인을 선택할 수 있는 많은 학습이 필요할 것입니다.


Previous

당신의 블로그가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

Previous

구글 웹마스터 사이트링크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