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tech

최악의 랜썸웨어, 워너크라이

Last Modified : 2017-05-16 / Created : 2017-05-16
2,931
View Count
최악의 랜썸웨어, 워너크라이 대란이 발생하여 전세계 150 개국이상의 국가에서 최악의 보안 이슈가 발생하였습니다.

"랜썸웨어 주의보"



랜썸웨어는 기존에도 존재했지만 이번에는 감염 방식이 기존과 달라 피해규모가 훨씬 컸는데요 이유는 감염 방식에 있습니다. 이번에 알려진 워너 크라이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열거나 특정 링크를 클릭해 이동하는 등의 방식이 아닌 단순하게 인터넷 선만 연결되어 있어도 감염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워너 크라이의 경우도 감염된 피씨를 암호화하고 300달러 약 34만원의 돈을 비트코인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3일 후에는 2배, 7일 이후부터는 복구가 불가능하여 매우 큰 피해가 우려됩니다. 요구된 지불 방식인 비트코인의 경우 개인정보 없이 전달이 가능하고 추적이 어렵다는 점과 세계 어디에서도 사용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랜썸웨어의 위험에서 벗어나려면?


전세계가 램썸웨어 비상에 걸렸으며 휴일이었던 한국은 그나마 적었지만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일단 워너크라이는 감염되지 않기위해 랜선을 뽑은채 공유 옵션을 모두 해제하고 다시 최신 보안 업데이트를 수행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특히 윈도우 XP의 경우 발생 이전에 중요한 보안패치 이뤄지지 않으므로 가장 큰 문제가 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래된 OS의 보안 문제에 대하여 책임이 단순 개인 및 회사에 있는 것인지 아니면 OS 제조사가 언제까지 책임져야하는지 책임론도 대두되었습니다.

​​​​​​​

# 랜썸웨어의 피해를 줄이는 방법

  • 주기적인 백업
  • 클라우드 서비스 등 안정 장치 마련

월요일 보안관련 회사의 주가가 장초반부터 급등하면서 랜썸웨어에 대한 보안이슈가 다시금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문제 뿐 아니라 향후 다양한 IOT 장치에 보안문제가 생기거나 감염될 경우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대책 및 논의가 필요해보입니다.


아래의 글도 찾고 계시지 않나요?

Previous

애플 신제품 iPhone SE 출시

Previous

애플의 새로운 iPhone 7 무엇이 달라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