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linux

linux에서 sh 실행파일 만드는 방법 및 예제

Last Modified : 2019-01-13 / Created : 2017-07-31
67,137
View Count

리눅스(Linux)에서 sh 확장자를 가지는 파일을 만들어 실행시키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먼저 sh파일을 생성하고 바로 동작시키면 실행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리눅스는 실행에 대한 권한이 따로 존재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sh파일을 실행하도록 만들 수 있을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 .sh파일 만들기 예제보기

sh 파일을 만드는 예제입니다. 먼저 생성할 파일명은 clear.sh입니다. 파일을 생성하기 위해서 vim 편집기를 사용합니다.
$ vim clear.sh

간단하게 내용은 clear를 넣고 저장합니다. 화면을 깨끗히 비우는 명령어입니다. 파일이 생성된 후 실행하기 위하여 먼저 chmod를 사용하여 실행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아래 명령어 +x는 해당 파일을 실행가능하도록 권한을 부여합니다.


! 파일 실행가능하도록 변경하기, chmod +x sh 파일을 생성한 후 실행할 경우 권한이 없다는 'Permission error' 메시의 에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 chmod를 사용하여 아래와 같이 권한을 부여합니다.
$ chmod +x clear.sh



# 생성된 sh 파일 실행하는 방법

권한설정 후 동일한 경로상의 쉘화면에서 clearh.sh를 바로 실행할 경우 실행되지 않습니다. 실행방법은 아래와 같이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clear.sh

$ sh clear.sh

$ bash clear.sh

위 세가지 방법 모두 실행될 것 입니다.


! sh 명령어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

1. 명령어의 맨 마지막에 줄바꿈이 있는 지 확인할 것
; 줄바꿈이 있는 경우 마지막 명령어에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Previous

linux에서 ln을 사용한 파일 연결

Previous

Linux 쉘에서 ip 주소 확인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