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db

MongoDB Auth 설정 후 Mongo Shell 접속하는 방법

Last Modified : 2018-04-06 / Created : 2017-08-10
22,113
View Count
몽고DB, MongoDB에서 Auth 사용시 즉 권한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 로그인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먼저 username, password가 설정된 경우에 Shell에서 로그인하려면 인증(Auth)이 필요합니다. 이때 인증을 수행하여 Mongo Shell에 접속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MongoDB에 사용자, 패스워드로 로그인 방법

아래에서 admin은 admin 권한으로 로그인하겠다는 뜻입니다. 뒤의 username과 패스워드를 사용해 mongodb에 접근하도록 합니다.
> mongo admin -u username -p 'password'

이때 password는 따옴표를 사용하여야 에러가 발생 안하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위 방법대로 해야 에러가 안나고 Mongo Shell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위 방법으로 접근이 안되는 경우라면 admin 권한으로 접근하도록 --authenticationDatabase 옵션을 추가하여 동작해보세요.
> mongo admin -u username -p 'password' --authenticationDatabase admin


! 로그인 설정이 되어있는 MongoDB에 사용자/패스워드 없이 접근할 경우
이 경우 Mongo CLI에서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기능이 권한이 없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로그인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참고로 User 및 Password 설정을 안하는 경우 해킹 및 기타 보안에 위험할 수 있으니 가급적 반드시 설정 후 사용해야합니다. 요즘은 몽고DB의 포트를 열어두는 경우가 많고 포트 역시 동일한 경우가 많아 해커의 표적이 되기 쉽습니다. 모든 DB를 한번에 잃어버리지 않으려면 반드시 설정 후 사용하세요.


! MongoDB에 사용자 설정은 어떻게
아래의 경로에서 확인하세요.
http://webisfree.com/2017-08-08/mongodb-auth설정방법-user-password-사용하기

쉽게 사용자 정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Previous

MongoDB auto-increment 1 더하는 방법

Previous

리눅스에 Redis 데이터베이스 설치하기, inst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