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python

Python String Dict 또는 list 바꾸는 방법, eval()

Last Modified : 2018-07-26 / Created : 2017-11-21
14,236
View Count

Python에서 문자열로 된 객체 또는 배열을 dictionary 아니면 list로 바꾸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파싱(parsing)한다고 하죠.


! 언제 필요할까요

저장소에 데이터를 저장할 경우 복잡한 타입을 문자열로 단순화하여 저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문자열만 저장하는 단순 구조일 경우도 있구요. 이런 경우 문자열로 된 dictionary를 다시 변환할 필요가 있죠.

(자바스크립트에서도 문자열로 된 JSON 타입을 객체 타입으로 변환하죠? 이 경우 JSON.parse()를 사용하는데 이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게됩니다.)



# Python 문자열 딕셔너리로 변환 파싱하는 예제

아래에제는 문자열로 저장된 딕셔너리 타입을 다시 딕셔너리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문자열이 저장된 myStr 변수가 아래와 같다면 이를 변환, myDict에 저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yStr = '{name: "webisfree", domain: "dotcom"}'
myDict = eval(myStr)

print myStr['name']

이제 위 변수 myDict는 딕셔너리로 파싱, 변환된 값이 저장되어 있게됩니다. name 프로퍼티를 출력할 경우 "webisfree"가 출력되죠. 이제 위 값을 서버에서 처리하여 웹어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Previous

Python pip 패키지는 어디에 저장되는가?

Previous

Python에서 redis hget, hset을 사용하여 웹페이지 출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