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linux

Linux mkdir 디렉토리 생성, 추가하는 방법

Last Modified : 2017-12-12 / Created : 2017-12-04
11,160
View Count
Linux(리눅스) 환경에서 디렉토리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새로운 경로를 만드려면 어떻게 할까요?


# linux 디렉토리 만들기, mkdir

리눅스 명령어 중 하나인 mkdir은 새로운 디렉토리를 생성해줍니다. 아래는 간단한 사용 방법입니다.

mkdir [option] directory

생성할 디렉토리명과 옵션을 입력하고 실행하면 해당 경로에 생성됩니다. 그럼 아래에서 예제 및 기타 옵션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봅니다.


# mkdir 예제보기

만약 현재 위치에서 static이라는 경로를 만들경우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 경로 생성하기

$ mkdir static

이제 static이라는 경로가 생성되었습니다. 추가로 static 내부에 styles라는 경로를 만드려면 현재 경로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합니다.


! 원하는 경로 내부에 디렉토리 만들기

$ mkdir ./static/styles

이처럼 경로를 기준으로 생성항 디렉토리 위치를 정할 수 있습니다.



# 디렉토리 유무에 상관없이 만드는 옵션설정

mkdir은 몇 가지 옵션을 설정하여 사용 가능한데 이 중에서 많이 사용되는 옵션으로 p가 있습니다. parent의 약자로 이미 생성되어 있는 경우... 즉 parent가 있는 경우 에러 메시지를 출력하지 않고 그냥 종료되는 생성방법입니다.
$ mkdir -p static

만약 위 경로가 이미 존재하는 경우 에러 없이 종료됩니다. 이 옵션이 사용되는 경우는 설정, 인스톨 등의 목적으로 sh 확장자의 쉘스크립트 배치파일을 미리 만들어두는 경우가 많이 사용됩니다. 이 경우 생성하려는 경로가 이미 있을수도 없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마치면서

디렉토리를 만들기 위한 mkdir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생성된 디렉토리를 삭제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때는 rmdir이라는 명령어가 사용됩니다.

다음번에는 rmdir을 사용하여 경로, 디렉토리를 삭제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Previous

리눅스(Linux) alias 명령어는 사용방법 및 예제보기

Previous

Linux 디렉토리 삭제하기, rmd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