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프린터 ip 주소 알아내는 방법

Last Modified : 2020-07-11 / Created : 2018-01-12
78,191
View Count
회사 등의 공간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한 대가 아닌 여러 대의 프린터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있죠. 이 경우 내 옆에 위치한 프린터를 연결하고 싶다면? 이때 해당 프린터의 ip 주소를 알아야 연결할 수 있죠.

!! 어떤 프린터가 내 자리 옆에 프린터일까... ?
프린터를 연결하기 위해서 윈도우의 장치관리자를 열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프린터 목록이 나타나므로 어떤 프린터가 내 근처에 있는 프린터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물론 프린터에 이름을 설정해두었다면 매우 쉽게 알 수 있지만 문제는 대부분 프린터명을 바꾸지 않고 기본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이죠... 이 경우 확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프린터의 ip 주소로 확인해야합니다




# 프린터가 설정된 ip 주소 확인하는 방법

이런 상황에서 내 PC 근처의 프린터를 사용하기 위해 설정하려면 어떻게 할까요? 각각의 프린터가 네트워크로 연결된 경우 다른 IP주소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사용하여 확인해야만 합니다. 

@ 향 후 프린터 연결을 위한 방법으로
이처럼 한 건물 또는 공간에 여러 대의 프린터를 사용할 경우 각각 프린터 ip를 알 수 없으므로 프린터마다 ip 주소를 적어서 포스트잇을 사용해서 붙여놓거나 아니면 따로 메모해두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프린터의 이름은 장소 이름으로 바꾸는거죠. 예를들어 '프린터 13층 탕비실 옆'처럼 말이죠.

이제 내가 사용할 근처의 프린터 ip를 알기 위한 방법은? 일단 내 컴퓨터의 정보만으로는 알 수가 없습니다...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프린터의 설정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각각의 프린터마다 ip를 확인하는 방법은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내 옆자리 및 근처 동료가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즉 내 옆의 동료를 통해 프린터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쉽고 빠른 방법입니다. 일단 근처 동료의 컴퓨터를 켜고 아래의 과정에 따라 ip 주소를 확인합니다. 알아낸 ip로 내 컴퓨터의 프린터 연결에 사용하면 되죠.


! 윈도우즈 10 이전인 경우

윈도우즈 10 이전 버전의 경우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아래를 따라 확인하세요.

1. 윈도우키를 눌러 장치 및 프린트 설정 선택
2. 오른쪽 버튼 프린터 설정으로 이동
3 . '일반' 또는 '위치'에서 ip 주소 찾기


! 윈도우즈 10인 경우

아래는 윈도우즈 10인 경우의 방법입니다. 이전 버전과는 달리 제어판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를 봐주세요.

1. 제어판으로 이동
2. 하드웨어 및 소리
3. 장치 및 프린터 클릭
4. 해당 프린터(확인 할 프린터) 선택 후 오른쪽 버튼
5. 프린터 속성이 아닌 속성을 선택
6. ip를 확인하기

이제 근처의 프린터 ip 정보를 알아내어 내 pc와 연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마치면서


이제 ip 주소를 확인했으니 찾던 프린터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프린터를 지정시 오른쪽 버튼을 눌러 자주 사용하는 프린터를 기본 프린터로 설정하면 편리합니다. 여기까지 프린터에 연결된 ip 찾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의 글도 찾고 계시지 않나요?

    Previous

    인간과 인공지능의 대결! 세종대학교에서 열린다

    Previous

    엑셀(Excel) 보안 - 암호 설정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