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python

pip 에러 해결방법, pkg_resources.DistributionNotFound

Last Modified : 2018-04-16 / Created : 2018-04-06
8,280
View Count
Python 패키지를 설치하기 위해서 pip를 사용합니다. pip를 사용하던 중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하였다면 어떻게 할까요?


! pip를 사용하여 패키지 설치중 에러가 발생

pip install 패키지 이름을 사용하여 설치하는 경우 에러가 나타났습니다.
$ sudo pip install test

아래는 에러 메시지입니다.
pkg_resources.DistributionNotFound : pip==9.0.3

이상한 부분이라면 sudo를 사용하는 경우 에러가 발생하고 sudo를 사용하지 않으면 에러가 나타나지 않더군요... 물론 sudo없이 command를 입력하면 권한이 없어 설치가 안되는문제가 나타납니다. 이 경우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니 아래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 pip 패키지 설치 문제를 복사하여 해결방법

만약 설치 경로가 다르고 sudo 입력 여부에 따라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아래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먼저 pip가 설치된 각각의 경로를 확인해야합니다. 경로를 확인하기 위해서 which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 sudo which pip

/usr/bin/pip

이번에는 sudo가 없이 명령어를 입력해봅니다.
$ which pip

/usr/local/bin/pip

이처럼 두 경로가 다릅니다. 즉 sudo를 입력할 경우의 pip와 입력하지 않을 경우의 pip가 서로 다릅니다.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 pip의 경로를 에러가 나타나는 곳에 복사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복사합니다.


! pip를 다른 경로에 복사해주기

아래의 명령어는 /usr/local/bin/pip을 /usr/sbin/으로 복사합니다.
$ sudo cp /usr/local/bin/pip /usr/sbin/

이제 다시 sudo pip 명령어 실행해봅니다. 정상적으로 동작하는군요. 이처럼 해결할 수 있습니다.

Previous

Python flask에서 커스텀 에러 페이지 만들기, 404

Previous

Python daum SMTP로 이메일 보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