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파이어폭스(Firefox) 문자 깨짐현상 발생시 해결방법

Last Modified : 2018-06-25 / Created : 2018-06-25
14,540
View Count
웹페이지를 작성 후 동작시 파이어폭스에서만 한글 문자 깨짐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더군요. 왜 이런 문제가 나타났으며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아래에서 알아봅니다.




# 파이어폭스에서 한글 문자 깨지는 현상

한글 문자 깨짐은 매우 자주 일어납니다. 대부분 인코딩 설정이 잘못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가장 먼저 인코딩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인코딩 설정은 대게 아래 순서에 따라 문제가 나타나기 쉬운 부분에 따라 우선적으로 확인합니다.

  • 1. 마크업 HTML 내부의 meta 태그 인코딩
  • 2. 서버 환경 인코딩 확인
  • 3. 데이터베이스 인코딩 확인
  • 4. 파일 자체 인코딩이 다른 경우

위의 어느 하나라도 인코딩 문제가 있으면 한글 깨짐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파이어폭스 한글 깨짐 확인 결과

위 과정에 따라서 모두 점검하였으나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런 경우가 거의 없었기에 검색해보니 파이어폭스의 브라우저 인코딩 설정을 확인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Menu의 View에 있는 Text Encoding을 확인해봐야합니다. 대부분의 웹페이지는 UTF-8로 인코딩을 설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Menu > View
- Text Encoding 값 확인하기

확인해보니 역시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의 인코딩이 Western으로 되어있더군요... 아마 파이어폭스 설치시 영문버전으로 설치하여 그런 것으로 생각됩니다.

-> 설정된 값 - Western
-> 변경 값 - Unicode

만약 위와같이 Western인 경우 Unicode로 값을 변경합니다. 변경 후 Refresh한 후에 페이지에 잘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제 경우 한글이 깨져나오던 부분이 정상적으로 출력됨을 확인하였습니다.



# 마치면서

사실 인코딩 문제가 브라우저의 인코딩에 있는 경우는 찾기 어렵습니다. 잘 생각하지 않는 부분이죠... 하지만 이처럼 모두 확인해보아도 이상이 없는 경우 브라우저의 인코딩을 꼭 확인해봐야할 것입니다.

Previous

IE 팝업창에서 스크롤바 안나타나는 경우 해결방법

Previous

[HTML5] canvas 요소에 이미지 추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