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북마크(bookmark)는 브라우저에 특정 페이지로 바로가기 위해 사용합니다. 자주 가는 페이지나 잊지 않기 위해 메모의 기능으로 북마크를 사용하죠... 하지만 북마크릿에 간단한 프로그래밍을 사용하면 북마크릿(bookmarklet)으로 재탄생할 수 있습니다. 이게 왜 필요하냐구요?


! 북마크릿의 활용


북마크릿의 장점은 가볍다는 점입니다... 가볍다? 보통의 프로그래밍은 설치부터 실행까지 단순 또는 복잡한 단계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북마크릿은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북마크에 등록 후 클릭만 하면 모든 것이 끝입니다... 너무 간단하죠.

북마크릿은 북마크와 애플릿의 합성어로 복잡한 개발보다는 간단하고 편리한 툴을 만들기 위해 존재합니다... 특히 브라우저의 웹서핑에 많이 사용합니다. 혹시 문자를 드래그(drag)하여 북마크릿을 활용해 단어를 찾아보신 적이 있나요? 그외에도 아주 심플하지만 유용한 북마크릿이 많이 있답니다!

또한 북마크릿이 업무적인 부분에도 많이 사용되죠. 예를 들어 웹개발자가 홈페이지의 이상 유무를, 즉 디버깅을 위해 간단한 툴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릿의 사용방법


북마크릿에 스크립트언어를 아래와 같이 넣어주면 됩니다. 매우 간단한데요... 아래 예제를 보세요!


javascript:(function () {
...
}


! 참고로 주의할 점


; Bookmarklet을 만들 때 괄호(소괄호, 중괄호) 뒤 세미콜론( ; )을 넣거나 주석을 넣으면 에러가 발생할 수 있으며 특정 브라우저의 경우 입력된 주소를 자동으로 인코딩합니다. 인코딩 과정에서 실행이 잘 안될 수도 있으니 그런 경우 특수문자를 변환하여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