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 cloud(태그 클라우드)는 무엇일까요???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메뉴 한쪽 공간에 Tags 또는 Tag cloud등의 이름으로 움직이는 동적인 또는 정적인 형태의 단어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Tag Cloud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tag cloud(이미지 출처 : 위키백과)

! 태그 클라우드(Tag Cloud) 이건 뭐하는 거지?


간단하게 말해서 웹사이트의 콘텐트 중에서 키워드의 역활을 하게되는 ... 자주 검색되거나 사용되는 단어의 분석 결과의 모음이라고 보면됩니다. 그 특징으로는 사용자에 의해 결정되는 점입니다... 즉, 반복적인 검색이나 사용될 경우 나름 인기있는 단어가 되어 사용자에게 보여지거나 굵기나 크기등의 차이 등을 두어 중요성을 알게하기도 합니다.

태그 클라우드는 보는 것처럼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사용해 천천히 회전하는 것는 복잡한 태그 클라우드도 존재하고 간단하게 사용 빈도에 따라서 폰트 색상이 다르거나 크기가 다른 형태가 있습니다.


!! 그럼 이 태그 클라우드의 효과는 무엇이 있을까요?


하나. 방문자의 클릭을 유도하여 이탈율(Bounce Rate)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 실제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주위 의견을 들어봤을때 그래도 어느 정도 눈에 띄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제 홈페이지에 아직 태그 클라우드의 기능은 없는데 조만간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둘. 내부링크를 만들어 검색엔진의 크롤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아무래도 내부링크가 태그 클라우드를 통해서 더 많아지다 보니 검색엔진이 더 쉽게 많은 페이지의 크롤링을 가능하게 할 것 같습니다.


!!! 효과적인 태그 클라우드 만들기


; 어떤 태그 클라우드가 사용자와 운영자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i. 너무 많은 색은 방문자로 하여금 어떤 태그가 더 중요한지 인지하기 어렵게 만든다.
ii. 태그와 태그, 즉 서로 다른 태그 사이의 공백은 충분히 줄 것
iii. 하나의 태그는 라인 브레이크(줄바꿈)가 없도록 할 것
iv. 폰트 사이즈의 차이가 지나치게 크지 않으며 하나의 폰트로 통일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