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사용을 하던 안하던 대부분 블로그 하나씩은 만드신 경험이 있으실텐데요... 블로그를 운영할때 직접 호스트와 도메인을 가지고 운영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유명한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Blogspot 또는 Wordpress 등등의 플랫폼을 사용해 좀 더 쉽고 간단하게 운영하는 편이 좋을까요?

이런 고민은 블로그 시작 초반에 할 수도 있고 블로그가 어느 정도 성장한 이후에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저 역시 이 부분에 대하여 너무도 많은 고민을 했었는데요... 과연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 방법이고 이 두가지 방법 사이에는 어떤 장점단점이 있을까요? 조금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 대형 블로그, 포털 및 검색사이트가 제공하는 플랫폼을 통해 블로그를 운영


; 사실 대부분의 블로그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운영된다고 생각됩니다. 네이버 플랫폼을 이용한 블로그가 7백만개가 넘으며 워드프레스의 국내 이용자 역시 상당수의 유저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장점들이 있기 때문이겠죠?

대형 포털사 또는 블로그 운영 플랫폼의 장점은?


i. 호스트 및 도메인을 구매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ii. 초보자도 손쉽게 만들수가 있습니다. 대부분 간단하게 블로그를 만들 수 있도록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므로 간단한 HTML 역시 알 필요가 없습니다.
iii. 해당 사이트에 다양한 방법으로 노출될 수 있으며 방문자의 유입이 상대적으로 많다.
iv. 소셜 사이트와 연동이 비교적 쉽고 간단합니다. 요즘처럼 소셜 네트워크가 매우 중요시한 시점에 이를 개발자가 아닌 일반인이 구축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 및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다른 건 몰라도 로그인과 댓글을 연동할 수 있는 API만 구축하려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v. 해커로부터의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아무래도 개인이 직접 호스트를 통해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면 보안이 취약해 해킹 당할 수 있는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높지만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곳은 해커로부터의 침입을 막기위해 보안이 워낙 강화되어 있죠... 물론 해킹당할 확률이 얼마나 되겠냐 할 수 있지만 해킹의 방법은 너무나 다양하고 위험성도 클 수 있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다음에 간단한 해킹방법에 대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vi. 별도의 개인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이트가 별도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게 하므로 자신이 원하는 도메인이 있다면 개인 서버를 꼭 구축할 필요는 없겠지요...
vii. 사이트의 업데이트가 불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웹언어나 기술등이 나오면 스크립트나 HTML/CSS의 업데이트 역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이 자동으로 일률적으로 행하여 집니다.

그렇다면 단점은?


i. ActiveX 나 그외의 Plugin을 원하는 경우 불가능한 경우가 있어 제한된 플러그인만 가능합니다.
ii. 홈페이지 변형에 제약이 큽니다. 특히 원하는 레이아웃으로 변경하려는 경우 해당 사이트에서 허용하는 범위까지만의 수정이 가능합니다.
iii. 해당 사이트에 의해 컨테츠가 삭제되거나 계정 자체가 블락될 수도 있습니다. 이게 상당히 큰 부분인데요... 의도치 않게 잘 운영되던 블로그가 일정 기간 정지되거나 영구블락이라도 된다면... 상상조차 할 수가 없죠.


[ 2 ] 개인이 직접 호스트 도메인을 통해 운영하는 경우


; 직접 호스트를 운영하는 경우는 위와 반대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국내는 잘 모르겠지만 외국의 경우 대부분 초반에는 안정적인 플랫폼을 통해 블로그를 운영하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서 개인적으로 별도의 호스트와 도메인을 가지고 운영하시고자 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생각해보건데 무엇보다도 블로그의 모든 부분을 고려하여 현재 사이트 운영 목적과 맞는 최적의 레이아웃 및 컨텐츠 구성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일부 플랫폼 제공 회사는 대부분을 사용자가 결정할 수도 있지만 모든 플래폼 제공사가 그런 것은 아니죠... 하지만 초반의 유입 트래픽 역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