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스타터라고 혹시 들어보셨나요? 아마 스타트업에 근무하시거나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한번쯤 들어보셨을 수 있습니다. 오늘 얘기하고자 하는 킥스타터는 매우 유명해진 소셜 펀딩 플랫폼입니다.

"소셜 펀딩 플랫폼이 무엇인가?"

소셜 펀딩 플랫폼은 기존의 펀딩회사인 돈을 모아주는 기관과는 조금 다릅니다. 플랫폼이라고 언급한 것처럼 펀딩, 즉 돈을 투자하는 투자자는 수많은 인터넷을 통한 다수수 개인들이 주를 이룹니다.

킥스타터는 투자자와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자 또는 스타트업을 연결하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인터넷과 소셜의 발달하면서 나타난 새로운 펀딩 플랫폼으로 창업을 하고 싶으나 돈이 없는 투자자들에게 보다 손쉽게 투자를 받을 수 있는 것이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한명 또는 소수의 투자자가 아닌 수 많은 사람들로 부터 동시에 투자를 받을 수 있으며 투자에 성공한 아이디어 소유자는 투자한 사람들에게 약속된 보상을 제공하게 되는 것입니다.

출처 - kickstart 홈페이지

일반 투자와의 차이점이라면 지분을 가져가는 것이 아닌 새로나오게 되는 제품 이나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일종의 메리트를 가지게 됩니다. 물론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죠.

킥스타터를 통한 성공사례도 참 많습니다. 거액의 금액을 유치하기도 하고 IT뿐만이 아닌 다양한 형태의 아이디어가 이곳에 존재하며 실제로 모금을 받습니다. 이런 특이한 플랫폼이 탄생하면서 스타트업(start-up)을 통한 성공사례는 더욱 더 늘어날 수 있었고 아이디어만 있던 많은 사람들이 큰 금액을 모금할 수 있게 되었죠.

킥스타터 홈페이지 http://www.kickstarter.com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