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 가끔씩 자신의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서 서치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제 웹사이트의 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궁금한 나머지 바로 실행에 옮겼습니다.

우선 검색엔진은 구글을 선택하였으며 검색 키워드는 현재 운영중인 사이트인 rankingis.com의 대표 주제인 웹개발과 관련된 두 개의 키워드를 선별하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자바스크립트' 그리고 '제이쿼리'입니다. 사실 이 두개의 키워드는 너무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별 기대없이 임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든 조건은 바꾸지 않고 단순하게 검색창에 위 키워드만 입력한 뒤의 결과입니다.

(첨부 1) '제이쿼리' 키워드 검색순위 결과

먼저, 제이쿼리의 검색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4페이지에 랭크되어 있군요... 4페이지에 검색되었다면 꽤 높은 순위 결과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 웹사이트의 게시물 숫자가 300개가 넘기 때문에 이를 감안해 생각하면 그리 만족할만한 결과는 아닐 수 있겠습니다...

어쨌든 '제이쿼리' 키워드의 4페이지에 게시된 것은 기분좋은 일입니다. 단지, 해당 게시물인 '반짝이는 텍스트...' 이 콘텐츠의 검색자에 대한 검색빈도가 그리 높지 않고 하루에 많아야 4명~5명의 방문자임을 생각하면 아쉽기는 하네요...


(첨부 2) '자바스크립트' 키워드 검색순위 결과

두번째로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검색결과입니다. 7페이지에 게시되어있군요... 자바스크립트의 키워드는 위의 '제이쿼리'보다 훨씬 자주 쓰이는 높인 빈도임을 감안할때 어느 정도 고무적인 결과입니다... 게다가 setInterval()에 대한 방문자 수 역시 하루 10명 이상임을 생각해보면 효자 콘텐츠 중 하나임은 틀림없습니다.

중요 키워드에 대한 검색결과를 살펴보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i. 경쟁자의 웹페이지와 비교해 자신이 페이지가 무엇이 부족한지 알 수 있다.
ii. 다른 웹사이트와 비교를 통해 새로운 목표 설정을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이유가 해당하겠습니다... 참고로, 앞에서 나왔던 검색결과의 콘텐츠 두개는 분명한 부족하지만 그래도 에버그린 콘텐츠로 매일매일 꾸준한 방문자 유입을 가져오기 때문에 이런 콘텐츠일수록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업데이트하면 꾸준히 늘어나는 방문자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외에도 사이트를 보완, 점검할 수 있는 많은 수단들에 대해 다음에 또 다룰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