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셜 댓글을 사용하자고 결정하면서 선택한 Disqus(디스커스)!! 들어보셨는지 모르겠지만 국내사용자도 많긴 하지만 아무래도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더 유명한 Disqus... Disqus 소셜 댓글을 한달 넘게 사용하면서 느꼈던 장점과 단점들 그리고 추가적인 이야기입니다.

Disqus를 사용하면서 페이지 이동시 로딩에 따른 약간의 끊김(?)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체감하기에 그리 큰 불편은 아니었기에 별다른 생각이 없었으나 모바일페이지에서는 스와이핑시 많이 느리더군요. 인터넷을 찾아보면 Disqus를 사용하면서 웹페이지 로딩 속도에 큰 영향이 있었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분명 인터넷 속도는 단점이긴 하지만 많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배경사진 - 디스커스 웹사이트
# 소셜 댓글이 좋은 이유는?
소셜 댓글이라고 만능은 아니겠지만 그 장점은 매우 매력적입니다... 우선 소셜 댓글을 사용하면 다양한 소셜 계정으로 로그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커뮤니티 사이트에 따로 계정을 가입하는 불필요함이 없어지게 되죠. 게다가 자신의 개인정보가 노출되는 일들이 상대적으로 적어지게 되므로 보안상의 이유도 충분합니다.

# Disqus 내에서 유저들이 유입된다
디스커스는 자체적으로 다른 사용자의 웹사이트 방문이 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댓글을 입력한 계정의 다른 댓글이나 웹사이트로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더 많은 사이트 유입을 늘릴 수 있죠.

# 장점... 티스토리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티스토리에서도 소셜 댓글 사용이 가능하더군요. 그중에서도 Disqus 역시 티스토리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단조로운 댓글보다는 다양한 소셜을 활용한 소셜 댓글이 더 많이 쓰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 주저리 주저리
2007년 7월 27일 시행된 인터넷실명제로 인해 간략한 댓글 서비스 역시 회원가입 및 실명제를 위한 정보 입력이 의무화되면서 국내의 일부 웹사이트는 댓글 서비스를 폐지하는 등 인터넷 이용자의 표현의 자유를 막는다는 의견과 함께 많은 화두가 되었었죠..  하지만 시간이 지나서 약 5년 뒤 헌법재산소의 위헌이라는 판결(2013년 8월 23일)과 함께 이에 대한 실명 확인제가 비로소 폐지되었습니다.

실명확인제 폐지로 인해 더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자신들의 의견을 더 간단하고 쉽게 나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댓글을 통한 유저들과의 소통은 유저간의 커뮤니티 하나로 자리 매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