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가 잘 되야 검색엔진에서 크롤링도 잘되고 색인 작업 역시 원할하게 이루어지겠죠. 구글의 경우 봇에 의한 크롤링이 상당히 잘 이루어지고 색인 역시 비교적 하루 이전에 거의 모든 페이지가 이루어 지는 반명 네이버 검색엔진의 경우 구글에 비교시 크롤링이 너무 안되더군요... 페이지는 읽어가는건 구글이나 네이버 동일해 보이나 색인까지 이루어 지는건 네이버가 훨씬 어렵지 않나 생각이듭니다...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네이버 봇에게 어필할 수 있을까요?


! 네이버에게 매력적인 사이트가 되는 방법


아래 방법들은 네이버에 크롤링이 잘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들 중 하나입니다.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 웹마스터를 적극활용할 것

먼저 http://webmastertool.naver.com/이 바로 웹마스터 url로 이곳에 접속하면 다양한 기능을 통해 자신의 웹사이트를 노출시키고 수집 및 노출 또는 에러 현황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툴과 비슷하나 기능면에서는 구글이 더 많은 것 같네요. 여기서 수집요청란을 통해 가지고 있는 rss도 제출이 가능합니다.


! 네이버 신디케이션을 이용할 것

네이버에 크롤링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신디케이션이 알려져 있습니다. 신디케이션에 대한 효과가 상당하다는 의견이 많으나 오히려 신디케이션이 아닌 자연적인 크롤링이 더 효과적이라는 얘기도 있더군요... 제가 봤을때 후자의 경우 웹사이트에 대한 검색엔진 최적화가 아주 완벽한 특별한 예외사항이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제 경우 신디케이션을 이용하는게 매우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

신디케이션은 xml파일을 만들고 자동으로 핑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 핑을 전송받은 네이버 신디케이션이 크롤링에 대한 정보를 받아 좀 더 효과적으로(불필요한 크롤링 및 중복 사이트 제거 등등) 크롤링이 가능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신디케이션에 대하여 좀 더 알아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webisfree.com/2015-03-31/%EB%84%A4%EC%9D%B4%EB%B2%84-%EC%8B%A0%EB%94%94%EC%BC%80%EC%9D%B4%EC%85%98-v2-%EC%97%B0%EB%8F%99-%EC%84%B1%EA%B3%B5-%EB%B0%A9%EB%B2%95-%EB%B0%8F-%EC%A3%BC%EC%9D%98%ED%95%A0-%EC%A0%90


! 트리구조의 최적화

트리구조의 최적화는 HTML의 기본적인 태그 구조가 얼마나 잘 이루어졌는가 입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 크롤링을 통해 상위 구조에 어떤 메뉴가 있고 하위구조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검색엔진이 보기쉽게 만들어지도록 퍼블리싱되었어야 합니다. 트리구조에 대한 팁 및 정보를 두는 다수의 사이트가 존재하니 참고바랍니다.


! RSS와 Sitemap의 xmp 문서를 모두 루트에 위치하기

효과적이라고는 하지만 얼마나 효과적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이왕이면 Root(루트) 즉, 가장 상위에 이 파일들을 위치시키도록 하는게 좋겠습니다.

다음번에는 네이버에 검색이 잘되는 좀 더 유용한 방법들에 대해 연구하고 적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