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의 중요성을 굳이 설명할 이유가 있을까요? 사실 블로그를 할때 네이밍(Naming), 즉 이름짓기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바로 블로그 제목 짓기, 네이밍의 중요성에 대하여 말해 볼까합니다. 위 제목처럼 잘 지은 제목하나가 열 포스팅 안부러운 이유를 찾아보도록 하죠!

"왜 제목인가?"! 블로그 제목이 그렇게 중요한가?

제목이 중요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검색엔진 즉, SEO를 활용한 홍보수단, 방문자 유입이 전부라고 할 경우 제목은 크롤링의 가장 큰 핵심 키워드입니다. 이는 즉, 특정인이 원하는 콘텐츠를 찾기 위해 검색엔진에 키워드를 입력할 경우 가장 먼저 동일 콘텐츠로 키워드를 매칭하는 것이 바로 제목이기 때문입니다. 즉, 제목을 잘 지어야 검색엔진의 효과가 크다라고 할 수 있죠.

물론 그 뿐만은 아니겠죠... 이탈율에 있어서도 당연히 제목이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관심가는 제목, 눈에 띄는 제목이 아니라면 방문자의 관심을 끌 수 없습니다. 어그로가 부족한 포스팅이 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잘 지은 제목은 무엇일까요?


! 잘 지은 제목이란 무엇인가?

콘텐츠의 내용을 함축한 키워드방문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문구가 사용된 제목이 바로 이상적이다! 라고 말할 수 있겠고 오늘 글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i. 콘텐츠의 내용을 함축할 것
ii. 방문자의 관심을 끄는 문구를 사용할 것


조금 과장하자면 포스팅 내용 한 시간 기울여 작성하는 것만큼 제목에 공을 들이는 것 역시 중요하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렇게 잘 지은 제목은 검색과정에서 어떻게 될까요? 포스팅 하나를 올린다고 가정해봅시다... 고려해야 할 사항이 너무 많네요.

내용도 충실해야하고 중요 키워드에 색을 변경하거나 강조하기 위해 곳곳에 strong 또는 b 태그를 넣기도하죠. 영문이나 인용 키워드에 이탤릭을 넣기도 하며 이미지 및 동영상도 넣어줍니다. 꽤 오랜시간 공들인 이 포스팅에 이제 남은 일은 검색엔진이 크롤링해가길 기다리는 일입니다. 이 때  검색엔진의 눈에 가장 먼저 띄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제목이겠죠.


! 제목 태그에 어떤 태그를 사용하여야 하나

보통 제목에는 h1 또는 h2 태그등이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분명 이유가 있습니다. h2는 html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제목 태그입니다. 물론 다른 태그를 사용할 수도 있으나 웹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제목에는 역시 h 태그가 매칭됩니다. h 태그 사용이 가장 효과적일 것입니다.

참고로, 다른 태그를 사용하고 만약 클래스명에 title을 추가한다면 검색엔진에서 제목으로 크롤링할까요? 검색엔진마다 다르겠지만 제목으로 인식은 하는 것 같습니다. 단 그 효율성 좋을거라 생각하지 못합니다. 또한 다른 태그들과 섞여있는 경우 이를 100% 구분하지는 못하고 몇 개의 태그를 모두 제목으로 인식하는 문제도 있었으니 가급적 h 태그로 제목만 구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검색엔진에서도 h태그를 사용하라고 권장 합니다. 가장 중요한 핵심 키워드에는 h 태그가 어울리죠. 결국 이 태그의 사용이 검색 요청자의 검색어와 가장 일치하고 연관성 높은 제시어를 매칭해 제공하려는 것으로 검색엔진의 목적에 부합하겠죠. 아래는 제목을 지을 경우 생각하고 고민할 부분입니다.


! 제목을 지을때 고려해야 할 사항

1. 키워드를 함축해 포함할 것
2. 자주 사용되는 검색 키워드를 사용할 것
3. 유인용 키워드(낚시 키워드는 절대 피할 것)


위 세가지 모두 너무 중요하지만 2번 자주 사용되는 검색 키워드의 사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제목의 중요성에 대하여 알면 더 유입율 높은 포스팅이 될 것입니다. 제목의 중요성...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