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sitemap)은 웹사이트를 만들어보셨다면 한번쯤 들어보셨을거라 생각됩니다. 웹페이지로 사이트 전체의 링크를 가지고 있는 페이지를 사이트맵이라고도 하죠. 하지만 여기서 얘기하는 사이트맵은 xml타입의 문서로 웹사이트의 접근 가능한 모든 url을 명시한 sitemap.xml을 의미합니다.

사이트맵을 만드는 가장 큰 이유는 rss처럼 웹사이트의 페이지 정보를 다른 곳으로 전송하기 때문입니다. 검색엔진에 제출해 웹사이트 검색이 잘 될 수 있도록 제공하기도하죠.

모든 문서 양식이 따라야할 지침, 규정이 있듯이 이 문서 역시 미리 약속된 규약에 따라 알맞게 생성되어야 합니다.

사실 사이트맵 제작하는 것이 엔지니어가 아니라면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웹사이트 주소 입력만으로도 자동으로 xml 타입의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사이트가 있으니 정말 편리하죠. 아래는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사이트 중 꽤 유명한 사이트입니다.


스크린샷) 화살표 위치에 사이트맵 등록된 주소를 입력



https://www.xml-sitemaps.com 바로가기 >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화살표 표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면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아래 위치에 원하시는 사이트 주소명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선택사항으로 입력하지 않으셔도 무방하며 바로 아래에 있는 Change Frequency는 얼마나 잦은 주기로 콘텐츠가 업데이트되는지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아주 쉽습니다.

500개까지 무료로 생성이 가능하지만 그 이상의 경우 무제한 생성할 수 있는 라이센스가 필요합니다.(가격 : 약 20불)
* 참고사항
참고로 사이트맵을 서버의 최상위 루트에 가지고 있으면 검색엔진 결과를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아직 사이트맵이 없으시다면 꼭 만드셔서 루트에 업로드 시켜두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