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갈수록 더욱 중요해지는 모바일 플랫폼(Mobile Platform)... 애드센스의 광고수익 역시 모바일 수익 부분은 무시할 수 없을만큼 비중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광고클릭율(CTR)이 데스크탑에 비해 상당히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 알아보고자 하는 내용은 모바일 광고에 있어 정책 및 규정, 위반사항등에 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 모바일과 데스크탑의 애드센스 규정 및 지침이 다르다


아시는 분들도 있지만 모바일과 데스크탑의 규정이 다르기기 때문에 자신의 모바일에서 보여지는 모습이 규정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만약, 모바일 규정이 지켜지지 않은채 광고 노출이 이루어진다면 반드시 규정에 맞도록 수정, 변경하여 광고게재를 하여야합니다. 아래는 이에 관하여 궁금할 수 있는 항목을 따로 정리 이부분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모바일용 애드센스에 참여 자격?
모바일에 광고를 게재하기 위한 자격요건이 따로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애드센스 정책을 준수하는 웹페이지의 경우 누구나 모바일에 광고 게재가 가능합니다.

단, 아래의 경우 광고허용이 되지 않습니다.

모바일 애드센스 정책스크린샷) 모바일용 애드센스 정책
허용되지 않는 광고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display: none 속성을 지정하여 광고를 일부러 숨기는 행위
; 단 반응형 웹구현에 있어서는 제외입니다.

2. 콘텐츠를 가리는 방식
; 조금이라도 겹치는 부분이 있다면 수정해야합니다!

3. 한페이지에 4개 이상의 광고단위 노출
; 애드센스 광고는 4개를 초과하여서는 정책위반이므로 반드시 지키도록합니다.

4. 숨겨진 키워드 또는 Iframe사용한 광고 조작
; 클릭 유도를 목적으로하는 키워드를 숨기거나 아니면 iframe 코드등을 사용하여 광고 게재를 늘리는 등의 방법은 없어야합니다.

5. 이메일 또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광고배포

6. 부자연스러운(?) 플로팅 광고 또는 단위
; 부자연스럽다는 것은 플로팅의 형태가 임의로 조작되어 클릭 유발의 효과가 발생하는 경우가 해당될 것입니다.


!! 애드센스 광고와 다른 광고네트워크의 광고를 함께 게재
모바일 역시 다른 광고 네트워크를 통한 광고게재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구글 광고와 구분될 수 있도록 차이를 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문자에게 혼동을 주지 않기 위해서이며 또한 광고주에게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