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캐스트 운영한지 2주차입니다. 오늘 말씀 드릴 내용은 오픈캐스트(Opencast)를 활용한 방문자 유입에 대하여 얘기해볼까 합니다. 저를 비롯한 모든 분들의 바램... 바로 방문자 유입아닌가요?

Naver opencast

! 하나, 네이버 오픈캐스트란?


네이버 오픈캐스트는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개인 방속국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본인 또는 타인이 소유한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의 콘텐트(저작권에 문제가 없어야겠죠?)를 1차, 2차의 순서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발행하는 1인 매체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둘, 네이버 오픈캐스트를 개설하자



아직 오픈캐스트 계정이 없으시다면 오픈캐스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오픈캐스트는 네이버 계정이 있으시다면 신청 후 가능하며 오픈캐스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섯 명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5명의 메일계정입니다.

미리 5명의 메일 계정을 확보해두는 것이 좋겠죠? 잘 아는 지인이나 동생, 후배들의 메일 주소만 얻으면 되며 꼭 네이버 메일이 아니더라도 동의를 얻는건 상관이 없답니다.
혹시 본인이 가진 다른 메일 계정을 사용해도 될까?
이 역시 제가 테스트를 해봤으나 오픈캐스트 발행자는 동의할 수 없다는 멘트를 보게되니 다른 사람의 메일 계정을 꼭 얻으시길 바랍니다.

!!! 셋-1, 네이버 오픈캐스트를 활용한 방문자 유입


이제 남은 건 자신의 콘텐츠를 사용해 오픈캐스트의 발행하는 것 뿐이군요. 사실 지금까지의 내용은 오픈캐스트의 설명과 개설 방법이었고 아래부터가 진짜입니다.


!!!. 셋-2, 효과적인 방문자 유입을 위한 방안들 베스트


# 하나의 주제 또는 테마를 선정할 것


블로그 또는 사이트 운영은 마라톤과 같습니다. 단기적인 목표달성이 아닌 꾸준한 방문자 유입을 원하신다면 구독자를 얻으셔야합니다.

여기서 구독자는 자신이 운영하는 캐스트를 정기적으로 구독해 알람을 받는사람을 가리킵니다. 구독자가 많아지면 구독자에게 정기적으로 자신의 새로운 콘텐츠 등록을 알릴 수 있고 이를 통해 꾸준한 방문자 유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독자 입장에서 원하는 주제 또는 테마는 하나일 것입니다. 자신의 블로그 또는 사이트가 제공하는 콘텐츠의 성격이 불특정 다수를 위한 것이라면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 그 내용으로만 캐스트를 발행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일 것입니다.

\'그럼 내가 가진 다른 콘텐츠는 어떻게 하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하나의 캐스트를 더 만드는 것입니다. 캐스트는 1인당 최대 5개까지 추가로 만들어 운영이 가능하니 조금 귀찮더라도 다른 주제의 캐스트를 만들어 발행하는 것이 장기적인 성공의 지름길이라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 오픈캐스트 발행은 꾸준히 할 것


처음 오픈캐스트를 발행하기 위해 자신이 어떤 내용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다룰 것인지와 발행 시기를 예비구독자에게 알리는 글을 적습니다. 이때 자신이 일주일에 3번 월 수 금 발행하겠다고 약속했다면 이를 꼭 지키도록 노력해야합니다.

구독자는 곧 고객이고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구독자는 언제든지 구독을 취소할 수 있고 이런 고객(로얄티를 가진...)이 떠나간다면 성공적인 오픈캐스트 운영은 더욱 거리가 멀어지겠죠.


# 네이버 메인을 노려라


오픈캐스트를 꾸준히 올리시다보면 네이버 메인에 올라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물론 자신의 콘텐츠가 메인에 소개되어도 손색이 없어야겠죠? 네이버 메인에 소개되면 아래 공간에 자신의 콘텐츠가 올라갑니다 :)

naver main screenshot네이버 메인 = 트래픽 폭탄을 맞을 준비 끝?

네이버 메인에 소개될 경우 굉장히 많은 방문자를 24시간동안(당일 오후 2시 ~ 다음날 2시)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약 7,000명의 방문자가 다녀갔군요.

제가 서버 다운에 따른 대처만 확실했다면 9,000명 정도는 오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소중한 시간을 트래픽초과에 따른 접속 불가로 날려버리지 않았다면요;;;(현재 좀 더 큰 서버이전을 계획중입니다. 트래픽 리셋을 8번이나 했거든요...)

메인에 소개될 경우 추천캐스트에도 3일간 볼 수 있게됩니다. 이 역시 좋은 유입 기회가 되죠.

naver main screenshot메인에 소개 후 네이버 추천 캐스트에 3일동안 소개됨

이제 모든게 준비되었군요. 네이버 오픈캐스트를 운영해 당신의 웹사이트를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시키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