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의 세계관을 이해한다... 제가 너무 좋아하는 문구 중 하나로 읽었던 책 중에서 '자바스크립트를 깨우치다'에 나오는 문구입니다. 생각해보면 요즘은 잘 만들어진 플러그인, 라이브러리가 홍수와 같죠... 사용법만 조금만 안다면 충분히 복잡한 형태의 인터페이스나 애니메이션을 쉽게 구현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자바스크립트를 (깊게) 이해하지 않아도 레퍼런스만 잘 찾아보면? 원하는 무엇이든 구현할 수 있죠.


! 자바스크립트를 깊히 이해하지 못하면?
하지만 기능상의 구현은 가능하지만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깊히 알지 못한다면? 어려운 뭔가를 만들어내면서 실제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이는 더 나은 변화, 더 나은 기능 구현에 제약이 따를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일정 수준 이상의 스크립트 개발자는 다다르기 어렵다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서두가 너무 길었는데 이런 이유로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만 의미있다는 결론입니다. 이제 본론으로 가서.. 아래는 constructor 즉 생성자와 관련된 자바스크립트 프로퍼티입니다.


! constructor는?
constructor속성이 하는 일은 어떤 생성자 객체를 통해 생겨난 인스턴스(instance)인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생성자 객체를 반환합니다. 예를들어 만약 여러개의 비슷한 인스턴스가 존재한다면 각각 어떤 생성자를 통해 만들어졌는지 constructor 프로퍼티를 사용해 간단히 알 수 있겠죠. 그럼 아래는 간단한 예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constructor 속성 예제 소스코드 보기먼저 간단하게 생성자 함수를 만들고 이 생성자 함수를 통해 인스턴스를 하나 만들어보겠습니다. 이 인스턴스가 어떤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생겨났는지 constructor를 사용하여 일아보고자합니다. 그럼 임직원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생성자 함수를 만들어보죠.

생성자 함수는 새로운 인스턴스, 즉 새로운 객체를 만들 수 있는 함수로 네이티브 생성자 함수 또는 내장 생성자 함수와 구분되는 사용자에 의해 만들어진 생성자 함수를 의미합니다. Employee라는 생성자 함수를 만들고 will이라는 인스턴스를 생성해보겠습니다.
Employee = function (age, division) {
  this.age = age,
  this.division = division;
}
// Employeer 생성자 함수를 생성

will = new Employee(30, 'Development');
// will이라는 인스턴스가 만들어짐

Employee라는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면 원하는 만큼 계속해서 인스턴스를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will이라는 새로운 인스턴스 하나만 생성하였습니다. 이 인스턴스가 어떤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겨났는지 알아내기 위해 constructor 속성을 아래에서 사용해보겠습니다.
will.constructor;

// function Employee(age, division) 출력됨

보시는 것처럼 출력되는 결과는 생성자 함수인 Employee를 알려줍니다. 이처럼 constructor 함수를 확인하여 어떤 생성자함수에 의해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생성자를 확인하는 일은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여러가지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constructor를 사용하면 내장 생성자객체에 의하여 생성되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내장함수인 alert() 함수 역시 constructor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한번 알아볼까요?
alert.constructor
Function() { [native code] }  //  Function() 생성자 함수임을 확인하였음

여기까지 constructor 프로퍼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