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또는 광고를 통해 자신의 웹사이트에 수익이 발생한 경우 생각할 부분이 생깁니다. 바로 세금을 어떻게 할 것이냐의 고민이죠.

소득이 발생하면 그에 대한 세금을 내는 것이 당연합니다. 소득이 적다면 낼 세금도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큰 부담은 아니겠죠. 하지만 인기있는 파워 블로거라면?  그 수익도 상당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고민은 더 할 것입니다.

만약에 신고를 안하고 있다가 고의적으로 신고를 안한 것으로 결론이 나고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모든 세금이 한꺼번에 부과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 알아서 미리 내느냐. 아니면 운 좋게 안내느냐의 고민
문제는 세금을 당장 내지 않는다고 하여도 지금 큰 일이 발생하지는 않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신고를 하지 않고 있다가 갑자기 국세청으로부터 지금까지 내지 않은 소득세 폭탄을 맞을 수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발생한 수익은 정당하게 납세를 하는게 좋은 판단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세금은 국세청에 종합소득세와 부가세를 신고해야하며 부가세 신고를 위해 사업자가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단, 외화 소득은 영세율이 적용되므로 입금명세서를 제출하면 영세율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의 크기는 금액에 따라 상이하다고 합니다. 그 범위는 최소 6프로라고 합니다. 어쨋든 주변에 큰 수익은 거든 사람... 년간 3,000 이상의 소득자는 아직 보지 못해서 저 역시 궁금합니다.

사실 고민을 할 단계가 아닌 분들도 있겠죠. 저 역시 세금을 성실히 낼 자신이 있는데 낼 세금이 없거나 거의 없는 것과 비슷한 분들이 많을 것 같긴합니다;;; 안타까운 현실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