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를 방문하면 블로그, 게시판, 공지사항 등의 글들에 태그와 태그 클라우드(tag cloud)를 손쉽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사실 태그나 태그 클라우드를 실제로 사용하는 유저는 그리 많지는 않을 것이다. 아마도 주요 태그, 인기 태그보다는 카테고리, 검색 영역이 더 쉽고 편리하기 때문일 것이라 생각된다.

* 태그 클라우드에 대하여 더 알아보려면 ? 링크 바로가기
http://webisfree.com/2014-07-02/tag-cloud-%28%ED%83%9C%EA%B7%B8-%EA%B5%AC%EB%A6%84%29-%EC%95%8C%EC%95%84%EB%B3%B4%EA%B8%B0

하지만 대부분의 웹사이트가 태그 클라우드를 가지고 있는 진짜 이유는 없는 것일까? 태그 영역이 우리에게 주는 이점은 단순하게 콘텐츠 링크, 이동의 역할 뿐일까? 이런 궁금증에 이 글은 시작한다.


! 태그 그리고 태그 클라우드의 장점 및 단점먼저 태그와 태그 클라우드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자.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 무엇이 있을까? 아래는 태그 클라우드를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로 가장 기본이 되는 태그 클라우드의 역할이라 하겠다. 아래 내용을 보자.

  • 내부 링크를 통한 사용자의 접근성, 편의성 증가
  • 내부 링크 증가와 연결링크로 seo에 도움이 될 수 있음
  • 해당 웹사이트가 어떤 주제의 글들에 특화 또는 분류되어있는지 알려주는 역할

위 3가지가 가장 큰 역할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단 태그에 대하여 논하자면(당신은 이 사이트 하단에도 태그를 볼 수 있다) 태그는 해당 콘텐츠에 연관된 링크 , 키워드의 부분으로 단점을 찾기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태그 크라우드는 조금 다른다..  이에 대한 의견은 사람마다 다른의견을 가지고 있다. 이 중 비판적인 소리는 아래와 같다.
# 태그 클라우드는 콘텐츠의 중요성을 낮추고 결국 seo에 악영향을 미친다.검색엔진 입장에서 콘텐츠, 페이지와 관련없는 다수의 내부링크는 seo에 좋을 수 없을 거라고 말한다. 사실 필자도 일부 수긍하는 입장이다. 검색엔진이 한 페이지에 담긴 수 많은 태그 클라우드 내부 링크를 분석하고 가릴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기도 한다.

사실 개별 웹페이지는 많은 정보보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당연히 태그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어떤 블로거의 경우 태그 클라우드를 없애고 나서 약 20%의 방문자 증가 현상을 보였다고 한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사용하지 않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

결론은 태그를 사용해 핵심 키워드를 보여주는 것은 좋은 것 같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태그 클라우드는 좀 더 신중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어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