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notepad++ 에서 두개의 파일 비교하는 방법

Last Modified : 2017-11-08 / Created : 2015-11-04
10,231
View Count
무료 에디터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기능을 많이 가지고 있는 툴이 바로 notepad++이다. notepad++ 기능에 대하여는 이전에도 다룬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파일 비교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한다.



! 파일 비교하여 차이점 찾기 가능


예전에는 파일을 비교하는 compare 기능이 유료 에디터에만 존재했는데 지금은 notepad++를 통해 무료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 기능에 대하여 잠시 소개하자면...


두 개의 파일이 서로 다른 점이 있는지 비교하여 찾는 기능이 바로 이 기능이다. compare 할 경우 서로 다른 부분을 구분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고 수정할 수 있어 매우매우 필수적인 기능이라 하겠다...


! 파일 비교하는 방법


두 개의 서로 다른 내용을 찾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수행해야한다.


i. 먼저 에디터를 열고 상단 플러그인 메뉴의 compare를 찾는다.

ii. i에서 플러그인이 없는 경우 플러그인 다운로드에서 검색해 다운받는다.

# 플러그인(Plugin)이 없는 경우?
필요한 플러그인은 상단의 plugin 메뉴의 plugin manager에서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다.

iii. 두 개의 파일을 열고 플러그인의 compare에서 실행을 누른다.

iv. 좌우로 두 개의 차이점을 보여주는데 스크롤하며 배경색이 틀린 부분을 찾아 수정 및 확인한다.


! 언제 파일 비교하기가 필요할까?


우선 여러명과 협업시 complict가 발생한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이 경우 필자는 자신의 소스의 최상단에 mine이라고 표기, 서버 최신 파일정보는 yours라고 임의로 적어두고 두개를 비교한다. 그 외에도 최신 작업 내용과 과거 백업 자료를 비교할 경우에도 유용하다 하겠다.

Previous

차트 라이브러리 Am Chart

Previous

[기초] 웹퍼블리싱 태그의 사용과 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