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영화 매트릭스와 우리의 미래 그리고 인간

Last Modified : 2016-03-07 / Created : 2016-03-04
3,399
View Count
몇일 전... 예전에 꼭 보고 싶었던 영화를 다시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바로 메트릭스(Matrix)입니다 !!

영화 메트릭스는 키아누 리브스가 나오는 대표적인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1편의 흥행과 함께 2편 그리고 3편까지 속편이 나왔으며 성공적인 흥행을 이루었습니다. 이 영화에 대하여 잠시 얘기해볼까요?




! 메트릭스... 미래에 현실이 될 지 모르는 기계가 인류를 지배하는 세상!



영화 메트릭스는 미래의 시점을 얘기합니다. 미래에는 어떤 세상의 모습일지 누구나 궁금해합니다. 메트릭스는 컴퓨터의 발달과 인공지능이 놀라울 정도로 발달한 기계로부터 지배를 받는 인간세상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가 현실과 크게 동떨어졌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사실 충분히 있을 법한 이야기이므로 영화를 보는 관중들의 마음을 자극합니다.

사실 이런 소재는 비현실적일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영화가 그리고 있는 모습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 영화가 그리고 있는 이야기들이 충분히 있을 수 있는 매우 현실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고 생각하게됩니다.



!! 인간을 지배하는 기계... 그리고 그 기계를 지배하는 프로그램... 그 기계를 지배하려는 또 다른 프로그램...



 이 내용을 보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단순히 기계가 인간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기계를 지배하는 프로그램이 존재하고 그 프로그램들 안에서도 서로 다른 존재성(?)을 띈다는 것입니다. 인간이 살고있는 세상~ 시온을 지배하려는 프로그램 안에서 또 다른 프로그램들이 존재하고 일부 프로그램은 메인 프로그램과의 다른 목적을 띄는... 어찌보면 인간들의 세상처럼 서로 견제하고 싸우는 프로그램들이 충돌하는 모습이... 매우 사실적이고 충격적입니다.


영화 후반으로 갈수록 인간과 동일한 모습을 가진 프로그램이라는 존재가 과연 인간과 무엇이 다른것인지 생각해봅니다. 그들 역시 서로 다투고 경쟁하고 지배하려는 모습이 묘하게 인간과의 경계를 허물어 뜨리며 삶... 생명이라는 것이 살아있는 생명체에게만 의미 있는 것일까? 라는 의미를 가지게됩니다... 그들 역시 스스로 살아남기 위해 네오와 협력하고 평화를 원했다는 점은... 정말 아이러니하지 않나요?

Previous

서울시민의 휴식터 서울책방

Previous

[모바일게임] 피아노 타일2 게임소개 및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