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국내 대형 해운사 위기 누구의 문제인가

Last Modified : 2016-05-03 / Created : 2016-04-25
1,960
View Count
최근 글로벌 경기 침체와 함께 여러 업계가 큰 타격을 받고 있다. 툭히 철강, 조선, 해운업계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오늘은 침체에 빠진 선박업계에 대하여 얘기를 나눠볼까한다...



위기에 빠진 선박업계



요즘 여기 저기 언론을 통해 들을 수 있는 얘기로 그 삼각성은 말이 필요없을 정도로 한국 선박업계는 큰 위험에 빠져있다... 한 예로 국내 굴지의 대형 선박사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경우도 마찬가지라 할 수 있다.

최근 현대상선은 빚을 갚을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섰다는 판단에서인지 자율협약 상태에 들어가 있다... 자율협약은 경영권을 채권단에게 넘기는 것으로 자구적 노력만으로는 채무 이행이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어디서 시작된 것일까...

일부 기사에서 보면 해운사의 현 상황이 과거 노무현 정부에서 시작된 부채 200퍼센트 비율을 원인으로 들고있다. 즉, 해운 업계의 특성상 부채가 높은 것은 어느 정도 당연하다는 이유이고 돈을 빌려야만 영업이 가능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과연 정당한 이유인가...


과거 대기업들의 부채 수준은 정도를 지나쳤다... 한 산업의 일부 부채가 200%를 넘는 것이 주요한 것이 아니라 당시 국내 기업들의 부채비율이 보여주는 것은 그만큼 위험한 경영을 계속해 오던 것이고 이유야 어찌되었건 이를 바로 잡는 것은 잘모된 판단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바이다...

물론 각각의 산업의 특성에 따라 재무재표는 상이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무조건 비판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부채를 줄여 문제가 생겼다고 정부를 탓하는 것은 시대적 오판이고 잘못된 경영 이념이 아닌가? 그 말은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없었다면 지금처럼 대기업 산업구조가 존재하지 않았을거라는 얘기이며 자구적 노력보다는 정부 정책에 문제를 돌리는 것 자체가 잘못돤 시대적 흐름이라는 생각이 든다.


업계는 변하고 트렌드도 변하듯 산업도 변할 수 밖에 없다... 이런 변화의 흐름을 예측하고 건실한 기업 운영을 위해 노력해야지 기업들이 내실보다 정책에 문제를 삼는 것은 더 큰 문제라고 생각된다... 물론 널뛰기식 정책 변화는 있어서는 안된다.

돈을 빌려서 영업하는 것은 결국 나라 정체를 위기에 빠뜨리는 것이다. 무분별한 부채비율에 따른 리스크가 가져올 수 있는 국내 대기업의 채권 규모는 얼마나 위험한 수준이었을지 생각해볼 수 있다. 이는 기업의 위기이면서 한 국가의 더 커다란 위기가 아닐 수 없다.

다른 이야기이지만 회사가 이익을 내고 성장하는 시점이 더 공격적인 경영으로 몸짓을 부풀리는데만 신경을 쓰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보다 안정적인 경영, 즉 회사가 채무나 정책에 의존하려는 태도는 과감히 버려야 할 것이다.


아래의 글도 찾고 계시지 않나요?

    Previous

    3월 14일 붐비치 신규 업데이트 알아보기

    Previous

    합정역 어시장삼대를 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