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WCAG 2.0 무엇이고 왜 알아야만 하는가?

Last Modified : 2017-09-21 / Created : 2016-04-28
4,783
View Count

웹사이트 구축시 웹퍼블리싱 단계에서 웹접근성에 대하여 고려해야 한다. 이때 WCAG라는 용어를 자주 볼 수 있는데 무엇을 뜻하고 의미하는지 이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자.


! WCAG란 무엇인가?

WCAG는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의 약어이다. WCAG는 바로 웹표준 기구인 W3C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웹사이트를 구축할 때 웹접근성 향상을 위해 지켜야 할 가이드라인이다.

WCAG는 웹접근성이 필요한 사용자에 필요한 수 많은 방법들을 가지고 있으며 1.0을 시작으로 현재 2.0까지 나와있는 상태이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사이트 바로가기 - https://www.w3.org/TR/WCAG20/


! WCAG의 특징 및 내용

WCAG는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3단계로 구분되어 있는데 1단계까지는 가장 기본이 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 위의 2 또는 3단계의 경우 실질적으로 더욱 도움이 되는 웹접근성 방법에 대하여 기술되어 있다.

사실 웹접근성을 고려하여 설계된 높은 수준의 웹사이트를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웹사이트를 퍼블리싱 할 경우 웹접근성, 웹표준보다는 시각적이거나 기능적인 부분 위주로 퍼블리싱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웹접근성을 지키고 우수한 사이트의 경우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는 곧 더 많은 사용자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게다가 웹접근성이 없는 사이트 보다 강점을 가지고 동일 사이트보다는 소유하고 있는 사이트로 유입시킬 수 있는 경쟁력이 된다.



# 참고사항 - 웹접근성 검증 가이드에 대한 기타 정보

국내 사이트인 웹접근성 연구소를 방문하면 웹접근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고 웹접근성을 판단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 사이트 바로가기 - http://www.kwacc.or.kr/
아래의 글도 찾고 계시지 않나요?

Previous

객체지향언어에서 인스턴스(instance)란 무엇인가

Previous

자바스크립트를 배우는 순서는 어떻게 해야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