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가 SEO로 되어 있네요. 광고 네트워크를 잘 운영하는 광고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 SEO와 관련이 있으므로 SEO 카테고리로 분류하여도 괜찮지 않을까요? 오늘 말씀 드릴 내용은 텍스트 광고 그리고 이미지 광고의 효율에 대하여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즉, 광고 수익의 극대화를 위한 한마디라고 분류할 수 있겠습니다.

먼저 아래의 내용은 모두 구글 애드센스를 기준으로 얘기하고자 합니다. 구글의 광고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콘텐츠광고, 링크광고, 검색광고가 그것이죠... (얼마전 모바일쪽 페이지 단위 광고가 생겼지만 생략합니다.) 여기서 가장 효과적이고 많이 사용되는 광고가 바로 콘텐츠 광고입니다. 그렇고 말고요... 대부분의 수익이 콘텐츠 광고를 통해 나오기 때문이죠.

이 중 콘텐츠 광고 영역에서 우리가 선택 가능한 옵션이 있습니다. 바로 이미지와 텍스트 광고입니다. 과연 이 둘 중에서 어떤 선택이 ... 어떤 광고가 더 효과적일까요?



! 텍스트 광고(Text only Ads)와 이미지 광고(Image only Ads)의 차이점

가장 먼저 이 둘의 차이점을 알려드려야겠군요... 이 둘의 차이점은 일단 눈으로 보이는 모습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텍스트 형태보다는 이미지가 더 화려하겠군요... 먼저 아래 이미지를 보시기 바랍니다.

왼쪽이 텍스트 오른쪽이 이미지 광고 예시임

위 예제와 마찬가지로 텍스트 광고는 말 그대로 광고에 텍스트 주류를 이루고 나타나게 됩니다. 마우스를 올리면 텍스트 아래에 밑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측의 경우가 바로 이미지 광고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전면에 이미지 또는 동영상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외형적 모습도 있지만 클릭율과 클릭단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텍스트 광고는 클릭율이 낮다. 단, 단가가 높다"
그리고 이미지 광고는 이와 반대로 되겠죠?

"이미지 광고는 클릭율이 높다. 단, 단가가 낮다"

이 둘을 같이 게재할 경우 구글에서도 수익율을 높이기 위해 얘기합니다. 이 두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수익률이 높다는 것이지요. 제 경우도 이에 동의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단가가 클릭율이 저조한 만큼을 예상보다 상회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단가가 높기 때문에 부족한 클릭율을 만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때때로 하나의 광고가 아닌 몇개가 작은 단위로 나뉘어 노출되기도 합니다. 또 다른 장점이라면 방문자 입장에서 광고로 생각되는 정도가 이미지 광고보다 적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지 광고만 사용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단 시각적 효과의 의미가 클 수 있습니다. 수익보다는 미적 아름다움이 더 중요한 사이트라면 당연히 클릭에 따른 수익보다는 고객에게 현재의 웹사이트의 분위기에 이미지 광고가 더 적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앞에 언급했듯 이미지 광고는 클릭율이 좀 더 높은편입니다.

클릭율과 수익은 어느 정도 보완하여 비슷한 수익 곡선을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사이트의 경우 클릭율이 매우 낮은 사이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광고 위치도 이유가 있겠지만 콘텐츠 특성이 낮은 클릭율(CTR)을 가져올 수도 있겠죠. 그런 이유로 클릭율이 현저히 낮다면 이미지 광고가 표준편차를 낮추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줄 수 있을 것입니다.



! 결론은 이미지도 텍스트도 전략이 필요

정답은 없습니다. 일단 자신의 웹사이트에 어떤 광고가 필요한지 그 타당성을 따져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리고 결정할 부분입니다. 중요한 것은 가장 고려할 사항인 CPC와 CTR을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이니다. 만약 CPC(Cost Per Click) 가 낮다면 텍스트 광고의 비중이... CTR(Click Through Rate)이 낮다면 이미지 광고가 편차를 낮추고 안정적 수익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이 두 가지 타입(이미지와 텍스트)의 광고를 혼용하는 방법으로 노출 할 경우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구글의 애드센스 역시 이 방식이 가장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는 것이 한 가지 타입만 선택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라 합니다.

다만 중요한건 자신의 사이트에 맞는 광고 타입을 결정하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테스트 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테스트 단위는 최소 2주 정도 수행하고 A/B 테스트 등을 통해 적합한 광고 형태를 찾아보세요. 테스트 기간이 긴 이유는 검색엔진은 크롤링을 통해 가장 효과적이고 적합한 광고를 선정해 보여주는데 광고 단위가 바뀌게 되면 검색엔진이 크롤링을 통해 적절하고 최적의 광고를 노출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딩(Bidding)의 문제도 고려해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