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에서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바운스 레이트인 이탈율(bounce rate)입니다. 이탈율을 보게되면 항상 같이 놓여있는 종료율을 보게됩니다. 종료율은 무엇이고 이탈율과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탈율과 종료율은 모두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의 중요한 지표중 하나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하여 모르시는 분은 아마도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이 지표들 중 이탈율은 우리가 알듯이 한 명의 방문자가 다른 페이지를 검색하지 않고 바로 떠나는 비율을 나타냅니다. 그렇게 때문에 이를 사용해 해당 웹페이지에 관련 콘텐츠나 다른 관심 키워드가 있는지 알 수 있고 이는 곧 페이지뷰(page view)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종료율이란"종료율(exit rate)은 현재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의 이동없이 떠나는 모든 사용자의 비율을 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탈율과 달리 종료율은 랜딩페이지(Landing page)의 기준이 아니며 모든 페이지를 기준으로 존재하게됩니다. 이 말을 쉽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i. 만약에 A라는 페이지에 방문자가 왔다. // 랜딩페이지는 A가 됨
ii. 사이트를 둘러보고 다른 B 페이지로 이동했다 
iii. 방문자가 B 페이지만 보고 다른 곳으로 떠나버렸다.

이런 경우가 발생한다면 A 페이지의 이탈율은 0% 종료율 역시 0%입니다. 하지만 B페이지의 경우 이탈율은 없으며 종료율은 100%가됩니다.



! 종료율(Exit rate)구하는 예제보기
예제를 통해 종료율을 계산해보면 아마 더 쉽게 이해가 가실겁니다. 그럼 아래의 문제를 확인하여 실제 종료율을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보세요.

문제 1) 현재 페이지에 10명이 방문하였다. 방문자 중 5명은 다른 페이지로 클릭하여 이동하였고 나머지 다섯명은 다른 웹사이트로 이동하거나 브라우저를 종료했다. 이 경우 이탈율은 어떻게 되는가?

이 경우 종료율은 어떻게 될까요?

(5/10) * 100 = 50%

위 값이 바로 정답입니다. 종료율을 구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총인원 10 중에서 페이지를 바로 떠난 인원 5명으로 나누고 여기에 100%를 곱한 값이 바로 종료율입니다.

그렇다면 이탈율은 어떻게 될까요? 이탈율의 경우도 50%가 정답입니다. 그럼 다른 문제를 볼까요? 아래의 예제를 보세요.


문제 2) 방문자 10명중 2명은 다른 페이지로 클릭해 이동하고 나머지는 모두 다른 웹사이트로 이동했다. 이 경우 종료율은?


(8/10)*100 = 80%

80% 이탈율이 정답입니다. 어때요? 이번에는 이해가 되시나요?



! 이 둘의 차이점으로 이용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일까

이탈율이 사용자를 계속 웹사이트에 머무르는 목적을 최종 목표로 하기 때문에 그 비율이 높을 경우 이를 낮춰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종료율은 그 수치가 긍정적이면서 부정적인 두 가지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두 개의 웹페이지가 동일한 내요용을 담고 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중 하나는 더 정확하고 원하는 정보를 더 가지고 당연히 모든 정보를 얻은 방문자는 종료할 것이라 예상할 수 있어 이 페이지 종료율이 높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이트 운영자는 종료율과 이탈율을 통해 수익을 올리길 원할 것이므로 이 두 가지 모두를 잘 관리하여 원하는 수치를 얻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