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이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NoSQL의 등장이후 변화의 모멘텀을 찾지 못했던 sql에게 클라우드(cloud)가 등장하면서 다시 한번 활기를 불어넣을 것 같다. 클라우드 sql은 무엇이고 차이점 및 장단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한다.

최근들어 여러업체에서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ms의 azure(애저)와 구글의 Google Cloud SQL, AWS가 대표적이다. 이 들 서비스들 모두 클라우드 sql의 대표적인 서비스 제공업체이며 Cloud DB와 NoSQL 역시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베이스 클라이두는 이제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듯 치열한 홍보가 여러 곳에서 진행중으로 보이는데 이처럼 앞으로 DB 핵심 키워드는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 클라우드 sql은 non-cloud 방식의 sql인 PaaS(Platform as a service)와 무엇이 다른 것일까?

클라우드 SQL은 데이터베이스가 클라우드 형태로 존재한다. 즉 물리적으로 서버와 데이터베이스가 서로 분리될 수 있고 다른 리소스를 사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이다. 이런 이유로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면 다양한 장점이 있다. 어떤 장점이 있을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장점 및 단점은?
# 분리된 환경의 db구축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의 장점은 무엇일까? 가장 큰 장점은 여러 장소, 분리된 환경에서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라 하겠다. 서비스 제공업체는 이를 위해 접근 ip 설정 및 다양한 형태의 기능을 제공하므로 사용자는 원하는 부분을 선택, 제공 받을 수 있다.

#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단위 db 구축 용이
또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단위의 개별 운용이 가능해진다. 한 기업이 서비스하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각각의 서버가 아닌 별개의 클라우드 데이버베이스만을 활용할 수 도 있게된다.

# 스타트업 등 초기 단계의 데이터베이스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거나 초기 시장 크기 및 트래픽을 예측하기 어려운 스타트업의 경우 infrastructure 구축에 많은 비용을 소모하기 어려운데 이 경우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할 경우 비용 또는 리스크 측면에서 유리하겠다.

#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설치, 운용
데이터베이스는 설치하고 이를 운용, 관리하는 것이 쉽지 않다. 리소스 및 설정에 대한 어려운 부분을 직접 할 필요가 없게되며 이를 보다 쉽게 도우주는 다양한 기능 및 인터페이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 기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받음
로그 분석 및 리스크 트래킹 등등 다양한 별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 역시 큰 장점이다. 별도로 서비스를 받을 경우 상대적으로 큰 비용이 따를 수 있기때문이다.


그렇다면 클라우드 방식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을 때 발생 가능한 단점은 무엇일까? 아무래도 규모가 작을수록 상응하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클 수 밖에 없으므로 db 규모에 따라 어떤 방식의 서비스를 선택할지 신중한 판단이 요구될 것이다.

앞으로 데이터베이스는 클라우드와 함께 새로운 변화를 시기를 겪게 될 것이다. 이는 기존의 데이터베이스보다 한 단계 더 발전된 형태의 db를 만들어가지 않을까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