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웹마스터(Webmaster)를 사용하면 현재 소유 또는 관리하고 있는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 상위 노출시키거나 크롤링, 키워드, 인덱스 현황 등등의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툴이다. 필자 역시 이 툴을 과거부터 현재까지 매우 잘 이용하고 있으며 사이트맵을 등록하여 웹검색이 좀 더 용이하게 할 수도 있다. 이 웹마스터의 Search Console에는 또 하나의 검색노출에 관한 메뉴가 존재하는데 바로 사이트링크이다.

이 사이트링크가 바로 오늘 알아보고자 하는 부분으로 사이트링크가 무엇이고 사이트링크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사이트링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 등에 대하여 상세하게 알아볼까한다. 먼저 사이트링크가 무엇인지 알아보자면...

구글 검색엔진에 메인도메인으로 검색할 경우 예를들어 현재의 웹사이트의(webisfree.com)의 경우 아래와 같이 그림 1의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게된다. 하지만 어떤 웹사이트의 경우 메인 주소 아래에 작은 서브 url 주소 영역을 갖으며 이는 보통 2개에서 10개 정도의 서브메뉴등이 표시되고 있다. 이는 아래의 그림2에서 볼 수 있는데 이 두 사이트의 경우 동일한 웹사이트 메인url로 검색하였으나 어떤 사이트는 사이트링크라는 주소메뉴를 가지나 어떤 사이트는 이를 갖지 못하게 된다.

그림 1) 사이트링크가 없는 경우의 검색결과

! 사이트링크(Sitelink)를 통한 장점

사이트링크를 가지게 되면 검색엔진을 통해 더 많은 서브메뉴를 노출하므로 방문자가 어떤 타겟 페이지의 메뉴가 원하는 것인지를 좀 더 상세하게 알려준다. 이는 사이트링크가 추가적인 약간의 메타정보를 노출시키기 때문이고 내부링크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방문자의 유입이 증가하게되므로 CTR(Click Through Rate)는 당연히 올라갈 것이다. 또한 서브도메인의 경우 내부의 다수의 콘텐츠 링크를 포함하므로 이탈율 역시 낮출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는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도움이 되어 추가적인 사이트 유입의 증가 즉, 방문 트래픽이 증가하게 될 것이다.

결국 사이트링크의 유무로 이런 큰 효과를 누릴 수 있게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모든 사이트가 사이트링크를 가지는 것이 유리하므로 가지고 있어야하지만 실제로는 생각보다 적은 사이트만이 사이트링크를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스크린샷) 구글 웹마스터의 검색노출에 위치한 사이트링크
사이트링크는 웹마스터를 통한다해도 임의적으로 생성할 수 없으며 모든 사이트링크의 생성은 구글 알고리즘에 의하여 자동으로 생성되어진다. 이는 무분별한 사이트링크가 검색엔진의 질서를 어지렵히고 악용될 소지가 있기때문이라하겠다. 이런 이유로 웹운영자는 설정이 아닌 사이트링크가 생성될 수 있도록 코드를 작성해야할 것이다. 그럼 어떻게해야 사이트링크 생성에 도움이될까? 아래는 그 방법들에 대하여 알아보려한다.


! 사이트링크 생성에 도움이 되기위한 방법
앞에도 언급했지만 정답은 없다. 아마 이렇게해야 검색엔진이 사이트링크 생성에 도움이 될 것이야라고 생각되는 것들을 잘해두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그럼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아래에서 알아보자.

i. 사이트맵(sitemap.xml) 등록
ii. nav 태그를 사용하여 링크노출
iii. header, footer에 메뉴링크를 li 태그로 사용하여 표시
iv. 사이트링크의 대상이 될 링크를 color, font-weight, background등의 속성을 사용하여 강조
v. 페이지내에 내부링크로 반복하여 출력


위 다섯가지의 방법이 바로 사이트링크를 만드는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단연 사이트맵의 생성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며 사이트맵(sitemap)은 검색엔진에 등록을 위해 대부분의 웹사이트가 가지고 있다. 만약 자신의 사이트맵이 존재하나 개별 포스팅에 대한 내용만 아이템으로 가지고 있을 수 있으므로 이런 내부 카테고리 메뉴들이 사이트맵에 존재하는지 다시한번 반드시 확인하는게 좋다. 또한 현재 가지고 있는 사이트맵이 없다면 어떻게해야할까? 이런 경우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무료 웹사이트가 다수 존재하므로 이런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손쉽게 사이트맵을 생성하는 방법이다. 검색엔진에 sitemap generator를 검색하면 많은 사이트들이 무료로 사이트맵을 만들어준다.

스크린샷) sitemap.xml 파일의 내부 모습

nav태그는 html5 시맨틱 태그 요소로써 링크요소를 상징하고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태그이다. 그렇기때문에 사이트링크처럼 중요한 메뉴요소는 반드시 nav 태그로 랩핑하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될것이다. 예를들어 아래와 같은 태그가 존재한다면 다음과 같이 바꾸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div class="menu">
   <a href="/?bdn=js">1. 자바스크립트</a>
   <a href="/?bdn=html">2. html & css</a>
   <a href="/?bdn=php">3. php</a>
</div>

위 코드를 아래처럼 변경한다.

<nav class="menu">
   <a href="/?bdn=js">1. 자바스크립트</a>
   <a href="/?bdn=html">2. html & css</a>
   <a href="/?bdn=php">3. php</a>
</nav>

위는 기존의 div 태그를 nav 태그로 대체한 코드의 일부를 예제로 사용한 것이다. 간단한 방법이나 시맨틱 태그로 사이트링크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의 나머지들도 모두 다 중요하나 서브메뉴가 존재하는 헤더나 푸터 영역에 고정적으로 링크 주소를 가지도록하는 것도 필요하겠다. 위와 같이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한 뒤 사이트링크가 생성되기를 바래야할 것이다. 실제로 사이트링크가 생성되기까지는 꽤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