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오버워치를 위한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 가이드

Last Modified : 2016-08-12 / Created : 2016-08-12
5,382
View Count

이번에 블리자드의 야심작 오버워치(overwatch)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대대적인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계획하면서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그래픽카드에 대하여 조금이나마 겪었던 내용들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저처럼 오버워치를 위해 그래픽카드를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시라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오버워치가 아닌 비운의 게임 서든어택2 역시 참고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일단 오버워치의 원할한 플레이를 위해 하드웨어의 업그레이드는 필수입니다. 그 중에서도 어떤 것부터 업그레이드를 해야할 지 잘 모르신다면 아래의 순서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그래픽카드(Graphic Card) 업그레이드
2. 메모리
3. CPU
4.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위에서부터 오버워치 성능에 가장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는 중요도 우선순위입니다... 그래픽카드가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기 때문에 당연히 1순위입니다. 즉 돈이 있다면 우선은 그래픽 카드의 업그레이드를 신경쓰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이 메모리인데 CPU가 성능 향상에 더 큰 도움이 되나 메모리 가격은 큰 부담이 없으므로 가격을 고려했을때 메모리를 업그레이드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하드는 당연히 SSD를 사용하시라는 차원에서 적어봅니다. 최근 SSD 용량도 높아졌고 가격부담도 적으므로 듀얼 하드에 하나는 SSD를 사용하시는게 가장 현명한 선택입니다 :)


! 그래픽카드

제가 용산에 근무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그래픽카드의 테스트가 사실 어렵습니다. 기존에 사용해오던 녀석과 현재 업그레이드 이 후의 그래픽카드 두 가지를 가지고 심도있는 분석을 다뤄보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동영상 녹화 및 실시간 스트리밍의 느낌다운 느낌 역시 다루겠습니다.

i. 기존 - Geforce GTX 650
ii. 현재 - Geforce GTX 960 (ZOTAC GTX 960 ONE TOP SILENCE)

650은 구매한지 이제 3년 정도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뭘 구매할까 고민하다가 가격대비 성능이 무난한 960을 선택했습니다. 일단 중고매매도 생각하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이 넉넉한 지포스 계열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960 이상 부터는 가격이 부담이 되서 무리하지 않고 무난한 960을 선택했습니다.

사진) 이번에 구입한 Geforce GTX 960


# Geforce GTX 650 오버워치 플레이는?


Intel i5 계열의 칩셋을 사용하면서 GTX 650을 사용하면 어느 정도의 오버워치 성능이 나오는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Full HD를 즐기기 위해 1920 x 1080에 맞추실 계획이시라면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 1920 x 1080 그리고 1600 x 900 두 가지를 비교해보았습니다. 후자의 1600 x 900 으로 해상도를 설정하면 왠만한 상황에서도 항상 60 fps 프레임 이상을 보여주므로 순위 및 경쟁 실력이 우선인 경우 이 옵션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대부분 실력으로 욕을 먹더라도 눈에 치명상을 입히지 않겠다는 분들은 1920 x 1080의 해상도를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그래픽은 상당히 좋으나 끊기는 현상이 구간구간 발생하여 에임을 맞추기는 대단히 어렵습니다... 특히 저처럼 게임 실력에 중점을 두시는 경우라면 (화질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부드러운 화면과 빠른 인터넷 속도가 바로 FPS 실력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물론 실력이 더 중요하지만요...) 1600 해상도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랭킹 10위 안에 들 목표가 아닌 골목대장의 수준이라면 아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아니므로 오버워치 게임의 그래픽 성능 옵션을 상중하의 하로 맞추시고 해상도 설정이 1600 * 900 정도인 경우 60프레임은 아니라도 보통 40 ~ 60 정도의 프레임을 유지시켜주므로 FPS를 즐기는데 큰 무리가 없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Full HD를 즐기기 위해서 최소 Geforce 650 정도의 사양은 맞추는 것이 좋다. 다만 돈에 여유가 있다면 그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가성비를 고려하는 경우 Geforce 750ti 또는 Geforce GTX 960 정도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 Geforce GTX 960 오버워치 플레이


위와 동일한 상황에 그래픽카드만 GTX 650에서 960으로 바꾸고 게임을 플레이해보았습니다. 일단 가장 큰 차이는 그래픽이 우수하다입니다... 기본적으로 옵션 설정이 높게 설정되므로 멋진 화면이 눈에 띄게 됩니다. 또한 1920 x 1080의 풀옵션을 설정하여도 대부분 60 fps 이상의 높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물론 그래픽 성능을 중간 정도인 경우입니다. 개인적으로 게임을 즐기는데 완벽하지는 않으나 매우 우수한 정도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게임에 목숨을 걸거나 방송을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 정도 그래픽이면 충분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만약 풀옵션을 생각한다면 GTX 970 이상의 그래픽카드에 추가적으로 i7 이상의 환경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FPS의 경우 지속적인 성능 유지가 중요한데 이 정도는 최소 옵션이라고 생각해야 풀옵션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 동영상 녹화와 스트리밍 플레이

스트리밍을 통한 실시간 방송동영상 녹화를 하면서 방송하는 경우 두가지를 경험한 내용입니다. 먼저 GTX 960 정도의 사양으로 스트리밍 또는 녹화 방송을 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프레임 저하를 각오해야합니다. 단순 녹화의 경우는 약 4~50%의 체감속도 저하를 경험하였고 실시간 스트리밍의 경우 두 배 정도의 속도 저하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체감속도로 상황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나 CPU 점유율이 매우 높아지므로 그래픽카드만으로는 한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이크 등의 추가 디바이스가 구동되고 인코딩해야하므로 쾌적한 환경에서 방송 및 녹화를 함께 진행하려면 매우 높은 컴퓨터 하드웨어가 필요하다는 결과를 내렸습니다.


! 마지막으로...

최근 오버워치를 통한 그래픽카드의 가격이 조금씩 오르고 있습니다. 게다가 중고장터 역시 그래픽 카드의 수요가 많아지면서 가격이 오르고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해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오버워치의 최소사항은 그리 높은 편이 아니지만 FPS는 전투상황에서 프레임이 많이 내려가게 됩니다. 이런 부분은 실력에 영향을 미치므로 여유가 있다면 좀 더 괜찮은 환경을 맞추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Previous

오버워치를 위하여 CPU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느낀 점

Previous

네이버 오픈캐스트 Opencast 주제판 서비스 종료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