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Youtube 방문자 늘리는 팁과 노하우

Last Modified : 2016-08-16 / Created : 2016-08-16
6,937
View Count

동영상 시장의 성장은 모두의 예상처럼 가히 폭발적이다. 특히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Youtube의 경우 구글 검색 다음으로 많은 검색 플랫폼으로 특히 유투브 동영상(youtube.com) 검색은 어린 세대로 이동할 수록 이용율이 매우 높아진다. 그렇기 때문에 향후 이 세대들이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유투브 시장 역시 그 영역을 더욱 확장할 것을 예상할 수 있다.
Youtube 크리에이터, 또 다른 기회시장은 기회를 만들고 수 많은 콘텐츠 제작자를 탄생시킨다. 1인 콘텐츠 크리에이터라고 불리던 유투브 동영상 제작자는 팀이 되고 점점 단체 또는  사로 규모가 커지고 있다. 그 만큼 시장이 커지면서 기대하는 수익도 함께 늘어나기 때문이다. 물론 시장이 커지면서 경쟁자들도 많아진다. 하지만 수 많은 경쟁자들이 모두 똑같은 방문 및 조회트래픽을 갖지는 않는다... 이는 결국 더 노력하고 더 나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채널에게 더 많은 보상이 주어진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더 효과적으로 방문자를 유입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아래는 유투브 채널(Youtube Channel)에 더 많은 사람을 끌어모으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보겠다.


! 동영상 검색순위를 결정하는 요인들

검색엔진 최적화처럼 유투브 역시 최적화가 필요하다. 하지만 유투브의 경우 우리는 검색엔진최적화(SEO)YouTube 검색최적화 두 가지 모두를 수행해야한다. 그 이유는 방문자의 상당 수가 바로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도 차지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더 많은 트래픽을 위해서는 검색에 용이한 다양한 요인들이 갖추어져야한다. 아래는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유입 트래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들에 대하여 나열해보았다.



# 동영상 순위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제목
2. 동영상 설명
3. 콘텐츠 길이
4. 키워드, 태그 영역
5. 적절한 썸네일(Thumbnail)
6. 방문자 체류시간 및 행동
7. 공유 횟수
8. 콘텐츠와 검색 키워드와의 연관성
9. 채널에 대한 신뢰도
10. 채널의 구독자 수
11. 체류시간
12. 방문자의 좋아요 싫어요 지표
13. 방문자 댓글
14. 영상 퀄리티
15. 파일이름

참 많다... 적당히 생각나는데로 적어도 15개가 넘는다는 사실;; 중요한건 검색과 관련된 플랫폼 사업자가 관련된 알고리즘이 대부분 비공개되어있다. 하지만 검색엔진의 역할이 검색자가 원하는 무엇을 검색결과과 일치시키기 최선의 노력이고 이는 완벽하지는 않아도 무엇일지 어느 정도의 예측이 가능하다. 이런 예측 가능한 요소들은 위에 언급된 것과 같이 매우 많이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고 덜 중요한 프라이어티가 존재할 것이다...



# 동영상 검색 최적화를 위한 중요한 요인



가장 중요한 요인을 5가지로 압축해보자. 쉽게 유추할 수 있겠지만 아마도 다음의 요인들이 아닐까 싶다.


1. 동영상 제목
2. 채널 구독자수
3. 채널 동영상 조회수
4. 키워드, 태그와의 연관성
5. 공유 횟수



동영상 제목은 무조건 많은 키워드를 가지고 있다고 결코 더 많은 트래픽을 가져오지 않는다. 해당하는 동영상이 가지고 있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요약해서 짧게 나타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고 제목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채널 구독자수 그리고 채널 동영상의 조회수를 예로 들 수 있다. 이는 위에 나타난 리스트 2, 3번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 둘의 지표는 채널이 얼마나 신뢰적인가를 나타낼 수 있다. 수 많은 영상이 업로드 되는 유투브에서 신뢰있는 채널... 이런 채널의 조건으로 채널의 생성 시점 및 방문자 지표등의 요인들이 있을 수 있지만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구독자수와 동영상 조회수라 할 수 있다. 사실 동영상의 많고 적음은 비교적 중요하지 않을 수 있으며 그 이유는 퀄리티가 낮거나 기대 이하의 영상이 많은 경우 오히려 방문자의 이탈이 늘어나 채널 지수에 나쁜 영향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글을 올리는 것처럼 영상 역시 관련 키워드, 태그를 설정할 수 있다. 이 태그들은 해당 영상이 사용자의 검색을 통해 나타날 수 있는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제목에 담지 않는 부분들을 키워드, 태그가 가질 수 있어 더더욱 신경써서 작성해야만 한다. 태그들의 연관성도 고려하여야 하며 관련성이 적은 태그는 오히려 좋은 결과로 나타나지 않다.

마지막으로 공유 횟수, 특히 SNS의 소셜 지표가 중요할 수 있다. 타인에 의해 공유가 많고 외부 링크에 존재하는 경우 그 수 많큼 영상과 채널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이는 더 높은 순위의 결과로 나타나게 된다.


여기까지 유투브 동영상 트랙픽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사실 동영상을 단순히 많이 올리면 많은 방문자가 올거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실제 결과는 이와 다르며 방문자를 자신의 채널로 유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매력 포인트가 있어야만 한다. 다른 비슷한 채널과의 구분되는 나만의 개성, 장점이 있어야 더 많은 방문자, 구독자를 불러올 수 있고 이는 끊임없는 퀄리티 향상과 개선만이 가능하게 한다.

Previous

카카오 브런치가 궁금하다

Previous

오버워치를 위하여 CPU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느낀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