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주소, Short link에 대하여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짧은 주소 url은 무엇이고 왜 사람들은 짧은 주소를 통해 공유하려고 하는지 그리고 그 필요성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짧은 주소를 서비스 무료로 서비스하는 곳 몇군데가 있다. 예를들어 트위터를 통해 자주 볼 수 있는 Tinyurl이나 bit.ly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폭 넓게 사용되는 곳 중 한 곳으로 구글을 빼놓을 수 없다. 이런 url 주소는 보안 및 신뢰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처럼 잘 알려진 제공업체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만약 당신에게 전혀 모르는 도메인의 url을 보내온다면 아무런 꺼리낌없이 클릭할 수 있을까? 그럴 수는 있겠지만 그래서는 안된다.


! 왜 짧은 도메인을 사용하는가?짧은 도메인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으나 몇 가지를 얘기하자면 다음과 같다.

i. 긴 도메인은 공유하기 어려움
- 이 말을 바꾸어 말하면 짧은 도메인은 공유하기가 쉽다. 간단하게 드래그하여 복사하는 경우만 생각해봐도 긴 도메인 주소가 얼마나 불편한지 쉽게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콘텐츠는 공유를 통해 더욱 발전하기 때문에 공유에 대한 부분은 무시할 수 없는 큰 부분이며 동시에 짧은 도메인이 주는 이점은 매우 크다. 만약 매우 긴 도메인 주소가 있다면 이를 공유하고 싶은 마음이 절로 달아날 것이다...

ii. 인터페이스에 좋지 않음(보기에 안좋음)
- 긴 도메인 주소는 보기에 좋지 않다. 특히 최근의 url 주소는 많은 메타 정보를 담을 수 있고 검색엔진최적화, 트래킹 코드등의 이슈로 그 길이는 더 길어졌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간혹 콘텐츠의 대부분을 차지하면서 화면을 복잡하게 만들기도 하며 또는 잘못된 클릭 미스를 유발하여 의도치 않은 페이지 이동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이슈는 짧은 주소 url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iii. SNS를 통해 전달하기 쉬움
- 소셜미디어의 특성상 엄청난 외부링크들이 난무한다. 이런 이유로 일부 SNS의 경우 짧은 도메인 url 사용을 독려하거나 강제하기도 한다. 이는 검증되지 않은 페이지 주소에 대한 필터 역할을 하기도 하고 수 많은 링크 정보에 대하여 더 나은 인터페이스 제공을 위해서이기도 하다.


! 구글을 사용해 짧은 도메인을 사용하는 방법

스크린샷 1) 구글 검색창에 '구글 단축 url' 검색결과
짧은 도메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https://goo.gl/ 링크로 이동해야 한다. 간단하게 구글에 다음과 같은 키워드를 넣고 검색결과를 보자. 키워드는 '구글 단축 url'이다. 이때 나타나는 모습은 위 스크린샷 1번과 동일하다.


스크린샷 2) 구글 짧은 url 웹페이지의 모습
상단의 링크로 이동하면 스크린샷 2번과 같은 과 동일한 화면을 볼 수 있다. 이 화면의 상단의 입력폼에 원하는 링크 주소를 넣고 Shorten URL 버튼을 클릭하자. 클릭할 경우 아래의 리스트에 당신이 입력한 주소가 새롭게 추가된다. 이로써 모든 과정은 끝이나며 간단하게 매우 쉽게 짧은 주소 url이 생성되었다. 이때 화면에 팝업창이 뜨는데 팝업창에서는 새로운 url 주소가 나타나고 복사하기 아이콘이 나오게 된다.

생성된 짧은 도메인은 아래처럼 리스트에 계속해서 추가된다. 이를 통해 자신이 생성한 주소를 관리할 수 있으며 추가된 주소를 누를 경우 방문자 분석과 관련된 몇가지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생성된 짧은 url 주소 화면. 바로 복사하기 버튼을 누를 수 있음

생성된 주소는 이처럼 analytic를 제공하는데 보는 것처럼 간단하게 위치 및 클릭 회수등의 정보를 보여주는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이 기능 덕분에 당신이 만든 웹사이트 유입율을 확인하기 위해 별도의 트래킹 코드를 생성할 필요가 없어 매우 좋다.

짧은 도메인뿐 아니라 클릭수 및 사용자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여기까지 짧은 도메인의 생성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짧은 도메인은 점점 사용 영역이 확대되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이에 대한 참여 사용자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소셜 채널에 사용되는 링크주소는 대부분 짧은 도메인이 사용되어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