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운영자, 블로그 또는 게임 등의 콘텐츠 운영자들의 공통된 고민 중 하나... 그것은 바로 왜 내 사이트 광고 클릭율(ctr)이 다른 사이트에 비하여 낮은가이다. 낮은 ctr은 결국 사이트 수익으로 반영되므로 운영자의 경우 어떻게든 조금이라도 ctr을 높이기 위한 방안들을 강구하게 마련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ctr에 큰 변화가 나타나기 어렵다.

많은 이들은 이런 불평을 내놓는다. "옆에 사이트는 높게 나오는데... 난 이것 저것 다해봤지만 그대로야..." 맞는 말이다. 뭔가 이유가 있는 것 같긴하지만 뭐가 문제인지 제대로 알기 어렵다. 실제로 비슷한 주제의 콘텐츠를 올리는 두 개의 사이트가 있다고 했을때 실제 클릭율의 차이는 생각보다 클 수 있다. 클릭율의 경우 0.5%, 2%의 ctr 차이를 갖는다면 이는 4배의 차이를 가지게 되므로 결코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방문자 수, 조회수가 높아질 경우 ctr에 따른 수익 역시 그 차이는 더 커지게 되므로 동일 조건이라면 최대한 높은 ctr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겠다.


! ctr을 올리기 위한 방법들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ctr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들은 매우 다양할 것이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것일까? 세 가지만 얘기하자면 아래와 같다.

1. 광고 배너의 위치
2. 이탈율에 따른 페이지뷰 수
3. 광고와 콘텐츠의 연관성



# 광고 배너의 위치
광고 위치에 대하여 많은 의견이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가장 효과적인 위치는 콘텐츠 내부에 위치하는 광고이다. 이런 광고는 블로그 내부 텍스트 영역의 좌측 또는 우측에 위치한 네모 박스의 광고가 여기에 해당한다. 그런 이유로 상단 300 x 250 광고를 연달아 두개를 개제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라는 얘기가 많은데 실제로 높은 클릭율을 가져온다고 본인도 생각한다. 하지만 페이지 전면에 지나치게 많은 광고를 노출하고 광고가 연속해서 등장하기 때문에 방문자 입장에서 눈살을 찌뿌릴 수도 있을 것이다. 다소 수익에 의존한 광고 인터페이스로 클릭율 때문에 사이트의 미적 요소를 반감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극단적인 수익에 많이 사용된다.

스크린샷) 광고 클릭율에만 집중한 경우

다음은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방법으로 상단 리더보드 형태의 긴 배너 광고 ... 그리고 내부 텍스트 영역 좌측 또는 우측에 하나의 광고... 마지막으로 또 다른 컬럼이 존재할 경우 내부 상단에 위치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라 생각하며 본인의 경우 꽤 만족하는 광고 위치 방법이다.


추가적으로 얘기하자면 가장 위에 언급한 방법들도 중요하지만 본질적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얼마나 도움이 되는 ... 높은 수준의 콘텐츠를 제공하였는가이다. 일반적으로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는 콘텐츠 집중도가 높아 페이지 체류시간이 길어지고 결국 클릭 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 대부분은 낮은 콘텐츠의 경우 페이지 서핑을 멈추고 바로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므로 클릭율이 더욱 낮아지게 된다.


왕도보다는 콘텐츠 질에 집중해야...
결국 클릭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찾고 적용하기 이전에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콘텐츠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콘텐츠 질이 광고 클릭율과 가장 큰 요인이라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또한 높은 수준의 콘텐츠는 더 많은 방문자를 유입시키고 더 많은 페이지뷰를 발생시킨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한가지 더 얘기하면 바로 반응형 또는 모바일 페이지의 유무이다. 그 이유는 모바일 또는 테블릿의 경우 광고 클릭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물론 이런 높은 ctr은 모바일 및 반응형 광고 코드를 사용하였을 경우이다. 게다가 모바일 최적화 등은 SEO에도 큰 영향을 미치므로 더욱 신경써야만 하는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