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git

Git 브랜치 이름 바꾸는 법

Last Modified : 2021-06-28 / Created : 2017-02-07
7,921
View Count

Git을 사용하여 브랜치를 생성 후 브랜치 이름을 나중에 변경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합니다. 어떻게하면 git 브랜치 이름을 바꿀 수 있을까요?




# Git 브랜치 이름바꾸기

일반적으로 브랜치 이름은 생성 시점에 정하여 만들게됩니다. 하지만 나중에 브랜치명을 변경해야한다면? 이때는 git의 branch 키워드와 함게 -m 옵션값을 주어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커맨드를 입력하여 브랜치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 현재의 브랜치명을 바꾸는 방법(현재 위치한 브랜치)

내가 만약 현재 브랜치명이 branchA에 위치한 경우 이를 branchB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이때는 더 간단하게 바꿀 수 있으며 원하는 이름만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 예제를 보세요.
> git branch -m branchB

즉 현재 브랜치명이 바로 바뀌므로 더 간단하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 브랜치 이름 바꾸기 예제보기(현재를 다른 이름으로) 

브랜치 이름을 변경전과 변경후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문법은 아래와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 git branch -m 변경전이름 변경후이름


@ branchA 이름을 branchB로 바꾸기
위와 같이 변경 전 이름과 변경 후 이름을 적어 원하는 명으로 바꿀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직접 해보면 branchA라는 브랜치 이름을 branchB로 바꿀 경우 아래와 같이 커맨드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 git branch -m branchA branchB

이제 브랜치명은 branchA는 새로운 branchB로 변경되어 나타나게됩니다. 매우 간단하게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 언제 브랜치명을 변경할까요?

브랜치 이름은 항상 새로운 프로젝트 또는 여러 이유로 새로운 브랜치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이때 브랜치 이름을 프로젝트 이름이나 기능 단위로 명명할 수 있으나 아직 정확히 정해진 바가 없을때 임시로 아무 이름이나 지정하여 해당 브랜치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도 있겠죠. 이를 나중에 바꾸는 경우가 이런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Previous

git에서 수정된 파일 이전으로 되돌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