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etc

클라이언트사이드 렌더링이 검색엔진최적화 seo에 서버사이드 렌더링보다 좋은 이유는?

Last Modified : 2017-03-27 / Created : 2017-03-24
2,409
View Count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클라이언트 사이드 렌더링(client side rendering)의 장점들은 무엇일까요?

개인적인 의견은 seo, 검색엔진최적화에 무엇이 더 좋냐고 묻는다면 클라이언트 사이드 렌더링이 더 좋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만 seo를 얼마나 완성도 높게 하였는가의 부분이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 클라이언트 사이드 렌더링의 seo 장점은 뭘까요?
- 더 빠른 페이지 로딩 속도
- 더 많은 웹 트래픽, 방문자를 감당할 수 있음
- 서버 부담을 감소


! 클라이언트 사이드 렌더링의 단점은?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로 초기 페이지 로딩의 짧은 순간에 주요 콘텐츠가 렌더링이 되지 않는다입니다. 이는 아주 짧은 순간이지만 매우 큰 단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가 대부분의 사용자는 많이 봐오고 사용해오던 서버 사이드 렌더링이 익숙하여 페페이지가 로딩되었으나 주요 콘텐츠가 없는 경우... 그리고 콘텐츠가 아직 로딩되지 않아 css의 스타일이 깨져보이는 경우입니다. 방문자는 이를 잘못 인지할 경우 버그 또는 에러 등의 경우와 혼동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의 혼동을 줄이기 위해 첫페이지에 로딩중이라는 문구를 삽입하는 방법이나 주요 콘텐츠 로딩 이 전에는 페이지 로딩을 지연시킨 후 노출하는 것도 좋은 해결책입니다.


! 서버 사이드 렌더링과 클라이언트 사이드 렌더링을 함께 사용하는 방법

또 다른 해결책으로 이 둘을 함께 사용하는 것 역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래와 같이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 주요 핵심 콘텐츠를 서버 사이드 렌더링 방식으로 변경하기
# 주요 핵심 콘텐츠 중에서도 페이지 로딩시 노출되는 뷰 영역만 서버 사이드 렌더링 방식으로 변경하기

두 방법 역시 효과는 큰 차이는 없으나 아래 방법의 이 점을 얻기 위해서는 기술 구현에 별도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므로 사이트에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Previous

CKEditor를 사용하여 읽기전용 상태로 변경하기 readonly

Previous

pre 태그 json 변환 후 불러올때 줄바꿈 사라지는 현상 해결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