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css

이미지 스프라이트 방법시 장점 및 단점과 고려할 사항은?

Last Modified : 2020-08-11 / Created : 2017-04-27
4,868
View Count
css에서 이미지 스프라이트(image sprite)를 적용시 장점 및 단점과 고려할 사항은 무엇일까요?


먼저 이미지 스프라이트에 대하여 아래에서 무엇인지 간략히 아실 수 있습니다.

css 이미지 스프라이트란? 관련 링크 바로가기 >
https://webisfree.com/2015-06-10/[css]-css-image-sprites-알아보기



! 이미지 스프라이트 적용시 장단점은?


이미지 스프라이트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새롭게 로딩되는 경우의 깜박임 현상 없음
; 이미지는 실제로 사용되기 전 까지는 렌더링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마우스오버시에만 나타나는 이미지 등은 새롭게 로딩되면서 깜박일 수 있죠. 이미지 스프라이트는 미리 모두 로드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모듈 형태로 모아서 관리가 가능
모듈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듈화를 통하여 컴포넌트화 할 수 있고 커스텀하는데에도 더 간단합니다. 또한 수정사항이에 따른 히스토리를 트랙킹하거나 새로운 업데이트 사항을 전달 받을 때에도 통합하여 전달받을 수 있죠.


! 이미지 스프라이트의 단점은?


먼저 큰 단점은 없습니다. 이미지 스프라이트가 필요한 부분에만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단점이 우려되는 부분은 다른 방식과 함께 사용하면 됩니다. 다만 이미지 스프라이트의 크기가 너무 큰 경우나 각각의 이미지 사이트가 크다면 로딩시 매우 오래 걸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스프라이트는 비슷한 특징을 가지는 버튼이나 아이콘 등등의 구분을 통해 나누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revious

사용하지 않는 CSS를 제거하는 방법은?

Previous

CSS에서 overflow hidden을 avoid, 적용하지 않는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