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Windows 10에서 Linux bash shell 사용하는 방법

Last Modified : 2020-06-30 / Created : 2017-05-10
30,851
View Count
Windows 10에서 Linux Bash Shell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아래는 윈도우즈10에서 Bash shell을 사용하여 리눅스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매우 상세하게 ~ 알아보고자 합니다!!



# 윈도우즈 10에서 Linux bash shell 사용방법 알아보기

먼저 윈도우즈 10에서는 우분투(Ubuntu bash shell) 리눅스  쉘이 사용 가능합니다. 윈도우에서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다니 얼마나 행복한 일인가요~ 현재 베타 버전으로 윈도우 10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아래의 단계를 순서대로 수행하세요.


! 윈도우즈 설정으로 이동

먼저 설정을 누르고 아래의 스크린샷 메뉴 중에서 업데이트 및 복구 버튼을 클릭합니다~



! 윈도우즈 업데이트 및 복구 화면에서 개발자 모드 선택

업데이트 및 복구 화면에서 좌측의 개발자용을 클릭할 경우 우측에 개발자 기능 사용이라는 메뉴가 나타나면 아래의 리스트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 Windows 스토어 앱
- 테스트용으로 앱 로드
- 개발자 모드

여기서 개발자 모드를 선택합니다. 개발자 모드를 클릭하면 주의사항 메시지가 팝업으로 나타납니다. 확인하면 개발자 모드 패키지 설치하게되고 그 후에 여러가지 필요 프로그램을 검색 및 설치할 수 있습니다.

  • i. 좌측 메뉴에서 개발자용을 클릭
  • ii. 우측에 개발자 기능 사용에서 개발자 모드를 선택





! 제어판 이동 및 프로그램 추가하기

먼저 제어판으로 이동한 후(제어판으로 이동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시작버튼을 누르고 제어판이라고 타이핑하면 나타납니다!)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스크린샷) 제어판을 실행하면 좌측 하단에 프로그램이 위치

나타나는 메뉴에서 윈도우 기능 켜기 / 끄기를 선택합니다. 이때 윈도우 리눅스 프로그램(리눅스용 윈도우 하위 시스템)이 나타나는데 이를 선택하여 설치하도록 합니다.

"리눅스용 하위 시스템" 사용하기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된 경우 재부팅 메뉴가 나타납니다. 재부팅을 실행합니다.


! 재부팅 완료 후 Bash 실행하기

재부팅 완료이 완료된 후 윈도우 검색창에서 bash를 입력하면 설치를 위하여 엔터키를 입력하라고 나타닙니다. 이때 엔터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y를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만약 아무키를 눌러도 반응이 없는 경우 직접 store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aka.ms/wslstore)
​​​​​​​
windows용 ubuntu가 다운로드 되는 중

위 화면에서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습니다.  설치가 모두 끝나면 이제 리눅스 배시 쉘을 사용하기 위하여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설정합니다. 이제 대부분의 과정은 끝났습니다.

얼마전부터는 윈도우즈의 Microsoft Store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는 방법을 바뀌었습니다. https://aka.ms/wslstore 이동 후 앱에서 ubuntu를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 파워쉘을 사용하여 윈도우즈 하위 리눅스 설치하기


파워쉘 명령어를 사용해서도 비교적 간단하게 리눅스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리눅스에 에러가 나타나거나 문제가 있을 때도 재설치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죠. 먼저 powershell을 시작합니다.

1. windows 키 누르고 powershell 입력
2. powershell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기
dism.exe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Microsoft-Windows-Subsystem-Linux /all /norestart

아래처럼 메시지가 나타나면 Yes를 선택합니다.

스크린샷) 파워쉘에서 윈도우즈 하위 리눅스 설치 화면

3. 설치 후 재시작 하기
4. 재시작 후 시작 준비 단계에 사용자 이름 및 패스워드 입력하기

위 과정이 끝나면 이제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buntu라고 커맨드라인 인터페이스에 입력하면 리눅스를 시작하게 됩니다.




# 마치면서

마침내 모든 과정이 끝이 났습니다. 바로 쉘을 사용하여 원하는 작업 실행이 가능합니다 ~ 웹 개발 용도라면 리눅스 배시 쉘을 사용하여 대부분의 작업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쉘을 사용하여 윈도우즈에서 우분투 리눅스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사용하여 테스트용 웹서버를 띄울 수도 있습니다. 개발 환경을 로컬에 구축하는 경우 이를 사용하면 좀 더 간단한 웹개발이 구축될 수 있죠.

Previous

SSH를 사용한 서버 접속 방법

Previous

아마존 웹서버 AWS 가격 정책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