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Lodash와 underscore 알아보기

Last Modified : 2019-08-06 / Created : 2017-05-12
6,804
View Count
자바스크립트 인기 라이브러리 중 하나인 Lodashunderscore 알아보려합니다.

소스 코드를 보면 _.test() 처럼 _로 시작하는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코드는 위 라이브러리 소스로 자주 사용되는 라이브러리 툴입니다. 위 두 라이브러리 모두 자바스크립트를 확장하여 편리하게 코드를 작성하거나 웹표준, 크로스 브라우징에 많이 사용됩니다. 이처럼 Lo-dash와 underscore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브라우저에서 지원하지 않는 다양한 메소드를 가지고 있음
- 퍼포먼스 측면에서 Native보다 더 나은 성능을 가져올 수 있음
- npm이나 패키지 매니저를 통하여 더 쉽게 사용 가능
- 프론트 프레임워크나 3rd 파티 등의 툴에 디펜던시로 많이 쓰임

이처럼 사용하는 것이 많은 장점을 가지게됩니다. 참고로 위 두가지 라이브러리를 비교하는 글들이 많은데 하지만 둘 다 차이점이 있고 최근에는 Lo-dash의 인기가 높은 편입니다. 그 이유는 Lodash가 좀 더 많은 기능을 지원하고 성능적인 측면에서도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하지만 둘 다 대부분의 유용한 기능을 지원하며 underscore.js의 경우 오랜 기간 사용되어 왔고 관련 레퍼런스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underscore가 용량도 더 적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 웹표준, 최신 브라우저 이슈 해결가능

프론트 개발에 사용되는 자바스크립트는 브라우저에 따라 사용가능한 DOM관련 이벤트, 메소드 등이 제한적입니다. 이에 따라 별도의 개발 코드를 추가하여야하는데 이런 번거러움에서 Lodash 또는 underscore가 많이 사용됩니다. jQuery 역시 사용의 편리함도 큰 장점이지만 다양한 브라우저 환경에서 크로스 브라우징을 지원하죠.



# LoDash, underscore 사이트

더 자세한 내용은 해당 웹사이트에서 알아볼 수 있겠죠. 아래 주소는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Lodash 바로가기 > https://lodash.com/

Underscore.js 바로가기 > http://underscorejs.org/

현재 업데이트 및 소스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Previous

Postman을 사용한 서버 API 통신방법 알아보기

Previous

웹개발에 도움이 되는 블로그, 웹사이트, 채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