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js

자바스크립트 배열의 중간값을 삭제하는 방법

Last Modified : 2018-06-12 / Created : 2017-05-17
16,143
View Count
자바스크립트에서 배열을 삭제, 제거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합니다. 아래는 배열을 삭제하는데 자주 사용되는 splice() 메소드에 대하여 알아보고 간단한 실행 예제입니다.





# 배열 splice() 사용하여 삭제하는 방법

splice는 기존의 배열값의 일부를 잘라 새로운 배열로 반환합니다. 즉 기존배열을 자르거나 새로운 배열을 생성하는 데 유용한 함수입니다. 기존의 배열값의 경우 원하는 일부를 잘라 삭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splice(시작위치, 잘라낼 길이)


이처럼 splice()는 시작할 위치부터 길이값만큼 잘라냅니다. 그럼 아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 배열 잘라내기 splice() 예제보기

아래는 배열값 네 개 중에서 3번째 값인 3을 잘라내는 예제입니다. 3번째 이므로 넘겨줄 인자값은 2이고 하나만 잘라내므로 두번째 값은 1입니다.
var myArray = [1, 2, 3, 4];
resultArray = myArray.splice(2,1);

splice()를 사용한 myArray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원래의 3은 제거되어 나타납니다.
[1, 2, 4]

이처럼 원하는 중간의 값 3이 제거되었습니다. 이때 잘라낸 값은 변수 resultArray에 저장됩니다. 이처럼 잘라내어진 변수와 잘라낸 변수 둘 다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잘라낸 값이므로 아래와 같이 됩니다.
[3]



# splice 다른 예제보기, 던 긴 배열의 길이를 제거하기

이번 예제는 또 다른 예제로 길이값을 더 길게 변경하여 그 결과를 반환해보겠습니다. 아래 에제는 배열 값 5개 중에서 3,4,5번째까지 삭제하는 방법의 예제입니다.
myArray = [1, 2, 3, 4, 5];
myArray.splice(2, 3);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2]

이 예제 역시 간단하게 원하는 배열 값이 제거되었습니다. 이처럼 배열을 제거 삭제하는 방법으로 splice()를 잘 활용해보세요.

Previous

자바스크립트 배열을 텍스트로 변환, 바꾸기

Previous

함수 오버로딩(Overloading)란 무엇이고 자바스크립트에서 차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