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웹서비스 AWS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아래는 AWS를 처음 만들고 실행하는 분들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먼저 AWS를 생각하신다면 좀 더 효과적인 웹호스팅의 필요를 느끼신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국내 대부분의 웹호스팅을 거쳐 해외 호스팅을 사용하다가 뭔가 더 필요한 부분들을 채울 수 있을꺼란 기대감으로 AWS를 시작하였습니다. 대부분의 대형 웹서비스에서 아마존 웹서비스인 AWS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 왜 AWS인가?

이유는 저에게만 해당할 수도 있습니다. 웹트래픽이 꾸준하거나 예측 가능하다면 유동적인(Elastic) 트래픽 과금 방식이 필요없을 수 있죠. 하지만 예측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존재하는데 가장 큰 이유는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유입 증가입니다. 이런 경우 평소 웹 트래픽의 10배, 20배의 유입이 증가할 수 있으면 제가 사용했던 국내 호스팅의 경우 일일 한정량이 존재하며 추가 결재~ 과금 폭탄의 결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많은 지역의 서버를 두고 운용하려면 비용이 많이들며 물리적 서버를 둘 경우 지역적인 한계가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지구 반대편에 서비스할 경우 근처에 서버가 존재하느냐 역시 매우 큰 차이를 가져오며 이는 곧 서비스 품질을 좌우합니다.

AWS는 수 많은 위치에 서버가 존재하여 원하는 지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한 호스팅 업체의 경우 서버 위치가 멀거나 많지 않을 수 있어 웹호스팅을 선택할 때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입니다. 특히 다양한 언어를 서비스할 예정이라면 더욱 생각해보아야합니다.


! 사용할 언어의 지원 여부...
언어 및 개발 툴, 프레임워크 등을 지원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php 서비스의 경우 저가형 호스팅이 많아 요금이 저렴하지만 python, 또는 기타 언어의 경우를 지원하는지.. 그리고 원하는 개발툴, cms앱등이 설치되는지도 따져보아야합니다.



# AWS 시작하기

서두가 길었군요.. AWS는 다양한 서비스가 존재하나 크게 EC2의 컴퓨팅과 S3라는 스토리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EC2를 사용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원하는 운영체제를 설정하도록 합니다.

사용할 리소스 설정 및 운영체제 선택. 여기서는 리눅스 !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리눅스까지 설정하였다면 이제 원하는 웹서버를 선택 설치하는 일이 남았습니다. 우리는 파이썬(Python)을 사용한 개발 언어를 사용하려 합니다. 원하는 언어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 우리가 선택한 인스턴스에 접속 설치하는 과정이 남아있습니다.



# SSH를 사용한 웹서버 접근하기

AWS는 SSH를 사용한 접근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파일을 추가, 변경하거나 배포(deploy)등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