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tech

이더리움 정보 및 채굴방법 알아보기

Last Modified : 2017-06-06 / Created : 2017-06-06
4,824
View Count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전자화폐에 대한 인기가 매우 뜨겁습니다. 최근 인기가 급상승 중인 전자화폐, 이더리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전자화폐?


전자화폐는 현재 약 700개 정도가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비트코인 또는 이더리움 등의 전자화폐는 국가은행에서 현금을 발행하는 것과 달리 누구나 화폐를 발행할 수 있고 모든 거래의 정보가 기록되므로 안정성이 확보됩니다. 이런 전자화폐는 매우 어려운 수학공식을 해결함으로써 전자화폐를 획득하는 채굴이 가능하게됩니다.

컴퓨터를 이용한 채굴 작업은 높은 연산속도의 채굴장비 즉, 좋은 성능의 컴퓨터를 필요로하며 GPU를 사용한 채굴방식이 많이 사용되어 다수의 그래픽 카드가 많이 사용됩니다. 그 이유는 가격 대비 성능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픽 카드의 수에 따라 way라고 표기하며 6 ways는 여섯개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한 장비를 의미합니다.


# 전자화폐 투자시 주의할 점


전자화폐의 가격은 다음과 같은 조건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수요자의 수
; 사려는 사람이 많으면 가격이 올라가겠죠

채굴된 양
; 너무 많이 채굴되면 가치가 내려가 가격이 내려갈 것입니다

채굴에 드는 비용(시간, 돈 등등)
; 채굴을 통하여 획득한 화폐의 가치가 채굴에 들어간 노력보다 휠씬 높다면 누구나 구매보다 채굴에 몰릴 것입니다. 이에 채굴에 소요되는 어려움등의 난이도가 점점 높아져 적절한 수준을 유지합니다

전자화폐의 수익성은 결국 리스크와 반비례합니다. 수익성은 높을 수 있다는 것은 리스크 역시 매우 높음을 의미합니다. 일례로 최근 이더리움의 시세는 급등과 급락을 반복했는데 주식처럼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어떤 장치들.. 예를들어 상한이나 하안의 기준이없고 서킷브레이커, 사이드카 등의 제도도 없기 때문에 이에 따른 모든 피해를 투자자가 감당해야합니다.

리스크를 감수하기 위해서는 분할 투자등의 방법을 고려할 수 있으나 현재 전자화폐의 선택은 극히 제한적이고 그 차이가 크므로 더욱 주의하여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이더리움(Ethereum)이란 무엇인가?


이더리움은 전자화폐, e-money 중 하나로 비트코인 등과 함께 가장 인기있는 전자화폐에 속합니다.

이더리움은 다른 전자화폐와 비슷하나 이더리움만의 특징을 가집니다.



# 이더리움 채굴방법


이터리움 채굴을 위해서는 아래의 단계가 필요합니다.
  • 계정 및 지갑 생성
  • 블록 싱크
  • 해싱

블록을 싱크하는 과정은 매우 오래 걸리는 작업입니다. 해싱을 하기 이전에 반드시 싱크를 완료하여야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fast 옵션을 사용하거나 --cache 옵션을 사용하면 좀 더 빨리 가능합니다.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하루 또는 몇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을 채굴하기 위해서는 이더리움 서버와 통신, 싱크하는 프로그램 그리고 해싱을 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i. 싱크 - geth
ii. 해싱 - ethminer

geth는 블록체인의 싱크 및 계정, wallet에 관한 커맨드인터페이스입니다. 아래는 간단한 명령어입니다.

- 싱크 진행하기
geth --rpc
geth --fast


콘솔 접근시 다양한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콘솔 접근하기
geth console


콘솔에서는 아래의 명령이 가능합니다.

- 자신의 코인 계정 확인
​​​​​​​eth.coinbase


- 이더리움 현재 잔고 확인하기
web3.fromWei(web3.eth.getBalance(eth.coinbase))

​​​​​​​

# 기타 정보


전자화폐를 통하여 수익을 얻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투자와, 채굴입니다. 이 둘은 엄연히 구분되는데 채굴은 채굴활동에 필요한 비용(채굴장비, 전기세 등등)이 소비되므로 초기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채굴량에 따라 일정량의 전자화폐를 지속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투자는 초기 비용이 없이 바로 이더리움을 구매할 수 있고 가격 상승에 수익을 바로 얻을 수 있게됩니다. 이를 정리하자면..


! 채굴 장점
시간이 지날수록 전자화폐의 양이 계속해서 증가
채굴로 얻은 전자화폐의 가치가 오를경우 수익 증가

! 채굴 단점
초기 채굴을 위한 많은 비용이 발생
전자화폐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비용을 잃음


! 투자 장점
코인 구매 비용외 별다른 비용 없음
비트코인의 가치에 따른 고민만 하면 됨

! 투자 단점
코인을 추가매수하지 않을 경우 가치가 증가하지 않으면 수익도 그대로임
비트코인의 가치가 급격하게 하락시 채굴의 경우 투자자산인 채굴장비등이 남지만 투자는 남는게 없음

이런 이유로 단순 투자를 할 것인지 아니면 채굴을 할 것인지 결정이 필요합니다. 요즘에는 다수의 인원이 클라우드 방식의 채굴을 통한 수익 배분등의 방식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전자화폐 관련 정보


! 랜썸웨어 대란 (2017년 5월)
; 워너크라이라는 랜썸웨어 대란이 일어났으며 이때 비트코인을 요구해서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졌습니다. 비트코인은 해외로 거래가 가능하고 거래정보를 추적하기 어렵기 때문에 범죄에 악용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

! 전자화폐 거래 사이트
- 빗썸 거래소 : bithumb.com
- Coinone : coninone.co.kr

- 이더리움 각종 정보 및 계좌확인 : etherchain.org
아래의 글도 찾고 계시지 않나요?

Previous

애플의 Infinite loop를 이을 새로운 Apple park 캠퍼스

Previous

애플, 아이폰탄생 10주년 기념 iPhone X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