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js

객체 내부의 프로퍼티 값을 if문으로 비교하는 방법

Last Modified : 2017-09-29 / Created : 2017-07-19
6,326
View Count
객체의 프로퍼티 값을 if문을 사용하여 비교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객체는 프로퍼티와 메소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퍼티의 값에 if문을 사용하여 비교하거나 검증할 때 주의할 점이 있는데 그것은 객체가 존재하는지를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점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는 빈 객체가 아닌 선언되지 않은 객체가 비교대상일수도 있고 이런 경우 undefined 에러가 나타납니다. 이런 에러를 발생하지 않는 방법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 객체 프로퍼티에 if문을 사용하여 비교하는 예제보기

먼저 아래와같은 예제가 있습니다. site라는 객체가 없는 경우 아래 코드를 실행하면 없는 객체 name의 프로퍼티에 if문을 적용하므로 에러가 나타납니다. 
if (site.name === 'webisfree') {
  console.log('Good!');
}

이런 에러를 피하기 위하여 우리는 다음과 같이 먼저 객체의 존재 여부를 확인한 후 프로퍼티를 비교하게됩니다.
if (site) {
  if (site.name === 'webisfree') {
    console.log('Good!');
  }
}

위 코드는 객체가 없지만 에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위 코드는 다소 코드가 길어지므로 아래와 같이 표현하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if (site) if (site.name === 'webisfree') {
  console.log('Good!');
}

위 코드는 if문의 약식표기인 한줄 문법을 적용하여 더욱 간단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짧은 코드로 가독성이 뛰어납니다.

Previous

자바스크립트 익명함수 알아보기

Previous

자바스크립트 CommonJS, 모듈을 사용한 웹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