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주소나 사이트 주소로 접속하는 방법 중 SSH를 사용하여 특정 사이트(또는 Machine)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PuTTY가 사용됩니다. 아래에서는 Putty의 설치 및 사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 PuTTY란 무엇인가?
PuTTY를 간략하게 알아봅니다. 먼저 PuTTY는 웹머신, 사이트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이름 : PuTTY
  • OS : Windows
  • 가격 : Freeware 무료

PuTTY는 윈도우즈에 설치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윈도우즈에서 SSH 및 Telnet에 바로 접속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리눅스 환경이 아닌 경우 SSH에 접속하려면 꽤 복잡합니다. 리눅스 환경을 우선 구축하고서 Bash나 cygwin을 먼저 설치 후에 접속하는 방법도 많이  쓰이죠. 하지만 PuTTy가 있으면 바로 SSH에 접속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PuTTy의 장점은?
PuTTY는 매우 가볍고 실행속도가 빠르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무료이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여러개의 ssh 접속이 필요한 경우 용이
로컬환경에서 접속할 경우 그때마다 접속경로나 파일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여러개의 접속경로를 미리 설정해두면 매우 편리합니다.


! PuTTY를 사용하여 AWS에 접근시 pem 파일 사용방법PuTTY의 경우 pem 파일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변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이때는 PuTTYgen을 사용하여 변환하면 접속이 가능합니다. PuTTYgen은 PUTTY와 함께 설치되어 있어 어플리케이션 중에서 찾아 실행하도록 합니다.

Start > All Programs > PuTTY > PuTTYgen

- Load 버튼을 클릭
- 모든 파일 보기로 변경 후 해당하는 .pem 파일을 선택
- Type은 RSA를 선택할 것
- Save private key를 선택하여 저장하기

이제 SSH > Auth 메뉴에 해당 키파일을 추가합니다.



# 다운로드 PuTTy 웹사이트 바로가기
Putty는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참고하세요!
https://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latest.html

위 사이트에 접속하면 해당 OS에 필요한 putty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하는 운영체제 32/64를 확인해서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