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js

자바스크립트 객체의 프로퍼티 확인하기, hasOwnProperty()

Last Modified : 2018-02-14 / Created : 2017-09-29
18,451
View Count
자바스크립트에서 객체의 프로퍼티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어떻게하면 객체의 property를 알수 있을까요? 이때 사용하는 함수가 바로 hasOwnProperty()입니다. 아래는 이 함수를사용하는 방법을 예제로 알아봅니다.



# 객체 프로퍼티 여부 확인하기, hasOwnProperty()

만약 mySite라는 객체가 존재한다면 name이라는 프로퍼티(Property)이 있는지 확인한 후 있는 경우에만 해당 name 속성의 값을 출력해보려합니다.

var mySite = {
  name: 'webisfree.com'
}

if (mySite.hasProperty('name')) {
  console.log(mySite.name);  //  name 프로퍼티가 있는 경우 그 값을 출력
}
위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name 프로퍼티를 찾고 있는 경우에만 그 값을 출력하는 예제입니다. 프로퍼티가 있는지 타입은 무엇인지 등등 데이터에 대하여 정확한 정보를 확인한 후 코드를 출력하기 위해 위와 같이 if문을 많이 사용합니다.


! hasOwnProperty()의 특징 hasOwnProperty()의 이름처럼 자신의 고유 속성~ 즉 상속받은 프로퍼티가 아닌 순수 자신의 속성인 경우에만 true라는 값을 반환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려면 간단하게 객체를 상속받아 이를 확인하면 됩니다. 만약 yourSite라는 상속받은 객체, 인스턴스를 만들어봅니다.
yourSite = Object.create(mySite);
console.log(yourSite.name);

webisfree.com  //  name 프로퍼티를 가져 출력됨

예상되로 name 프로퍼티를 가지고 있어 출력되었습니다. 그렇다면 hasOwnProperty()는 어떤 결과를 보여줄까요?
yourSite.hasOwnProperty('name');

false  //  고유 프로퍼티가 아니므로 false 반환

이처럼 false를 반환합니다. 즉 자신만의 프로퍼티인 경우에만 hasOwnProperty()의 결과로 true를 반환합니다.

Previous

[제이쿼리] 태그 및 요소 삭제, remove()

Previous

[자바스크립트] 배열에 값 앞 또는 뒤에 추가하기, unshift(),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