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리눅스) 환경에서 디렉토리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새로운 경로를 만드려면 어떻게 할까요?

# linux 디렉토리 만들기, mkdir

리눅스 명령어 중 하나인 mkdir은 새로운 디렉토리를 생성해줍니다. 아래는 간단한 사용 방법입니다.

mkdir [option] directory

생성할 디렉토리명과 옵션을 입력하고 실행하면 해당 경로에 생성됩니다. 그럼 아래에서 예제 및 기타 옵션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봅니다.


# mkdir 예제보기

만약 현재 위치에서 static이라는 경로를 만들경우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 경로 생성하기
$ mkdir static

이제 static이라는 경로가 생성되었습니다. 추가로 static 내부에 styles라는 경로를 만드려면 현재 경로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합니다.


! 원하는 경로 내부에 디렉토리 만들기
$ mkdir ./static/styles

이처럼 경로를 기준으로 생성항 디렉토리 위치를 정할 수 있습니다.



# 디렉토리 유무에 상관없이 만드는 옵션설정

mkdir은 몇 가지 옵션을 설정하여 사용 가능한데 이 중에서 많이 사용되는 옵션으로 p가 있습니다. parent의 약자로 이미 생성되어 있는 경우... 즉 parent가 있는 경우 에러 메시지를 출력하지 않고 그냥 종료되는 생성방법입니다.
$ mkdir -p static

만약 위 경로가 이미 존재하는 경우 에러 없이 종료됩니다. 이 옵션이 사용되는 경우는 설정, 인스톨 등의 목적으로 sh 확장자의 쉘스크립트 배치파일을 미리 만들어두는 경우가 많이 사용됩니다. 이 경우 생성하려는 경로가 이미 있을수도 없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마치면서

디렉토리를 만들기 위한 mkdir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생성된 디렉토리를 삭제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때는 rmdir이라는 명령어가 사용됩니다.

다음번에는 rmdir을 사용하여 경로, 디렉토리를 삭제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