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memory 데이터베이스인 Redis를 리눅스에 설치하고 이를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봅니다. 먼저 먼저 redis는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봅니다.




# Redis란 무엇인가
Redis는 in-memory 방식의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다른 데이터베이스와 동일하나 데이터의 저장소를 하드디스크, SSD가 아닌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속도와 성능이 매우 뛰어나며 그런 이유로 주 데이터베이스로 사용되기 보다는 캐싱(Cache)이나 메시지 통신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 리눅스에 Redis 설치하기
먼저 리눅스에 redis를 설치하기 위해서 파일을 직접 다운받거나 apt-get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apt-get 패키지 다운로드를 사용할 경우 아래와 같이 커맨드를 입력합니다. apt-get을 사용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apt-get install redis-server

또 다른 방법으로 파일을 wget을 사용하여 직접 받은 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먼저 redis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wget http://download.redis.io/redis-stable.tar.gz
$ tar xvzf redis-stable.tar.gz
$ cd redis-stable
$ make install

이제 redis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서비스를 구동시킨 후 상태를확인합니다. 참고로 redis의 기본포트는 6379가 사용됩니다. 다른 포트를 사용하려면 바꿔 주어야합니다.


! redis 동작하기
redis가 설치되었다면 redis 서버 구동을 위해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아래 명령어는 입력하면 redis 서버가 시작됩니다.
$ redis-server


! 설치상태 확인하기
이제 redis가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redis-cli를 입력하면 CLI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CLI에서는 여러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 redis-cli

서버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ping을 입력합니다.
127.0.0.1:6379> ping
PONG

Pong이라고 출력된다면 서버가 잘 동작됨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만약 'Not-connected'로 출력된다면 서버가 구동되지 않아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Redis 동작하기
리눅스의 service나 systemctl 등을 사용하여 redis를 동작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시작하고 상태를 확인하세요.
service redis-server start

service redis-server status




# 마치면서
여기까지 Redis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Redis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ebisfree.com/2017-11-13/redis를-사용한-view-count-방문자-수-관리하는-효과적인-방법은
https://webisfree.com/2017-10-26/redis-레디스를-사용한-데이터베이스-캐싱서버-운영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