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도메인 TypeA로 연결방법 및 nginx 설정하기

Last Modified : 2018-02-03 / Created : 2018-02-03
5,017
View Count

새롭게 도메인을 구입한 경우를 이를 서버에 연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네임서버(Name Server)를 변경합니다. 하지만 도메인 설정시 Type NS, 네임서버 외에도 사용목적에 따라 설정을 달리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자주 사용되는 설정 타입인 TypeA, ip를 사용한 연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며 이를 nginx에 설정하는 방법까지 알아봅니다.




# 도메인 설정 TypeA는 무엇인가

먼저 TypeA 방식은 무엇이 다를까요? 만약 webisfree.com이라는 도메인에 TypeA 방식으로 설정하는 경우 ip를 주소를 입력하여 원하는 서버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즉 TypeA를 사용하면 webisfree.com에 접근한 도메인을 해당 ip로 보내게 되는 것입니다.

@ 설정방법
Name
- webisfree.com
Type - A
Value - 123.456.789.012

위 모습은 도메인을 관리하는 사이트의 설정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모습니다. 이처럼 name은 원하는 이름을 설정하고 Type 선택시 A를 선택하면 Value에는 ip를 입력할 수 있게됩니다. Value에 ip를 사용하여 원하는 곳으로 연결하게 됩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도메인을 AWS에서 설정하는 경우 Hosted zones에서 설정 가능한 부분입니다.


스크린샷) AWS Route53에서 Domain 설정하는 경우 Type A


! TypeA를 사용하는 경우

보편적으로 Type NS와 Type A 중 어떤 것을 사용하여도 무방하나 Type A를 쓰는 이유 중 하나로 멀티 도메인을 사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많이들 사용합니다. 여러개의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 이를 하나의 서버에서 받아서 nginx에서 각각의 domain 주소에 맞게 설정을 달리 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 nginx 설정하기

nginx를 설정할 경우 아래와 같이 입력할 수 있습니다. nginx는 linux 서버의 경우 보통 /etc/nginx/sites-available/에 위치하며 기본값은 default 파일을 수정하여 입력 가능합니다. 만약 webisfree.com과 notwebisfree.com 두 개의 도메인을 각각 다른 위치로 연결한다면 아래와 같이 예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webisfree.com
server {
  listen 80
  server_name *.webisfree.com
  root /var/www/siteA;
  index index.html
}

아래는 notwebisfree.com으로 연결된 도메인을 다른 root로 연결합니다.
@ notwebisfree.com
server {
  listen 80
  server_name *.notwebisfree.com
  root /var/www/siteB;
  index index.html
}

여기까지 TypeA를 설정하는 방법과 nginx를 사용하여 멀티도메인 연결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Previous

네이버 번역 파파고 API Python 사용방법 및 사용기

Previous

이메일 해킹, 악성코드의 위험성을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