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webdevetc

도메인에 메일서버 MX값 설정하는 방법

Last Modified : 2018-12-19 / Created : 2018-03-30
11,148
View Count
도메인을 보유하는 경우 해당 도메인으로 메일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도메인 네임서버에 메일서버인 MX에 필요한 값을 설정해야합니다. 아래는 MX값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먼저 메일서버는 무엇일까요?




# MX 메일서버란?

메일서버는 특정 도메인으로 메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서버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메일서버(MX)를 직접 구축하기 보다는 대부분 별도의 메일서버 운영업체를 통해서 서비스를 받게됩니다. 메일서버는 SMTP, POP 방식으로 메일을 주고 받을 수 있으며 특정 도메인을 사용하여 메일 서버에 정상적으로 메일을 전달 하기 위해서 MX 레코드값을 설정해야합니다. 이때 도메인의 소유권 인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메일서버 레코드값이 지정되면 해당 도메인으로 메일을 주고 받을 수 있게됩니다. 예를들어 아래의 도메인으로 메일을 주고 받을 수 있겠죠.

support@webisfree.com


이를 위해서 레코드값을 설정해야하는데 레코드값은 도메인을 구입하였거나 호스팅을 관리하는 곳에 있는 네임서버 설정 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 네임서버에 메일 서버 설정하는 방법

메일서버 MX 설정 메뉴를 찾고 메일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전달받은 MX값을 추가하면 설정은 대부분 끝이 납니다. 이때 MX 설정값은 아래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도메인주소      -       MX값     - 우선순위
----------------------------------------------
webisfree.com  -  test.mailserver -    1
===========================

@ 설정시 참고사항
1. 메일서버의 도메인주소에 사용되는 사이트 url을 입력합니다. 이때 도메인주소는 ip값을 사용할 수 없으며 꼭 도메인 주소를 입력해샤합니다.

2. MX 값은 여러개의 값이 필요할 수 있으며 각각의 priority 우선순위 값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이 값은 보통 1, 5, 10 등의 숫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받은 모든 MX 레코드값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라도 빠지는 경우 정상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마치면서

여기까지 도메인으로 메일을 받는 메일서버 MX 설정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대부분 도메인으로 메일을 받기 원하는 경우는 많습니다. 회사가 아니더라도 특정 도메인으로 메일을 주고 받으면 좀 더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겠죠. 하지만 메일서버의 경우 대부분 유료 서비스로 운영되며 인당 과금방식입니다.

만약 무료로 사용하길 원하는 경우 다음 서비스 중 하나인 다음 스마트 워크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스마트워크 페이지 바로가기 > http://mail.daum.net/hanmailex/domain.html

아래의 글도 찾고 계시지 않나요?

    Previous

    nginx 413 Request Entity Too Large 에러 해결하기, 파일 업로드 사이즈

    Previous

    www에서 non-www 도메인으로 설정방법, nginx